20/20 예측 경영 Harvard Business 경제경영 총서 27
휴 커트니 지음, 이동현.이윤철.최진아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4년 9월
평점 :
품절


경서경(經)에는 경서 이외에 길,법,도리,목매다,다스리다 의 뜻이 있고,
경영할영(營)에는 경영하다 이외에도 두려워하다,오락가락하다,재다,계획하다,갈다,변명하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이 두가지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경영(經營)에는 이미 불확실성과 두려움,혼란등의 풀어야만 하는 내재된 문제점을 옳게 길을 제시하고 다스려야 하는 의미가 있음을 알게 된다.

하버드비즈니스 경제·경영총서27권인 2020 예측경영은 맥킨지의 경영 컨설턴트인 휴 커트니의 불확실한 시대의 의사결정론에 대한 책이다.

사회가 발전하고 급변할수록 변화의 요소와 변화의 방향은 자연적으로 다원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렇게 복잡할수록 불확실성은 증가되어 의사결정에도 어려움이 뒤따르게 된다.

어 느 조직에서는 의사결정권자는 의사결정에 따르는 책임감과 부담감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수집과 정보분석, 그리고 미래 예측력을 길러야만 하는 것이다.  그 만큼 경영자에게 예측경영이라는 것을 이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책에서 저자는 말하듯 불확실성의 시대와 예측경영을 이 책으로 마무리 짓지는 못한다고 하고 있지만, 분명 훌륭한 지침 및 요약서는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저자는 참고자료도 제시해줌으로 인해 불확실성시대에서의 의사결정에 관한 많은 대안을 제시해 주고자 하고 있다.

경영학분야에는 문외한인 내게 있어 나는 이 책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었나.
1. 불확실성 하에서의 다섯가지 핵심전략
  - 시장환경에 적응할 것인가 환경을 조성할 것인가
  - 의사결정의 시점:지금인가 나중으로 미룰 것인가에 대한 문제
  - 특정상황에서 집중화 할 것인가 아니면 다각화 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 고도의 불확실성에서 전략수립에 유용한 전통적 또는 새로운 도구와 이론
  - 전통적 전략계획과 의사 결정의 한계와 대안의 문제
2. 이분법적 불확실성이 아닌 잔여불확실성의 4단계
  - 1단계 : 명확한 미래(미래에 대한 명확한 하나의 견해)
  - 2단계 : 선택적 미래(미래에 발생가능한 결과의 집합)
  - 3단계 : 범위의 미래(미래 결과들이 나타날 수 있는 범위)
  - 4단계 : 예측 불능의 미래(가능한 미래결과들의 범위도 인식하기 어려운 상황)

사 실상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는 많은 것들은 1~4단계중 하나 이상의 복합적인 특성을 가질 수 있다. 단계별로 취할 수 있는 다섯가지 핵심전략을 분석해보고 어떻게 의사결정을 할 것인가하는 입장으로 접근한다면 5*4 가지의 대안을  검토하고 최선의 방안을 찾을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

또한 부록에서는 시나리오 계획, 게임이론, 의사 결정 분석,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 경영 비행 시뮬레이터 도구를 소개하고 있다.

우리 모두는 어떤 의사결정을 내릴 때 이미 이러한 기본 원리에 입각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절차를 따르고 있을 것이다. 이를 경영이론화하고 구체화, 체계화 시킨것이 예측경영이라는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경 영과는 무관한 개인이라면 기존까지 사용하고 있는 의사결정방법에서 조금더 체계화된 방법에 입각해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연습하여 보다 정확성있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키우면 되겠고, 경영인이라면 보다 심도 깊게 불확실성의 시대에 올바른 의사결정을 적시에 내릴 수 있도록 훨씬 체계적인 연구와 실행이 뒤따르도록 하여, 생존을 넘어 성장과 번영,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기를 희망해본다.

이 책이야말로 이 시대의 경영자 및 예비 경영자에게 훌륭한 코칭역할을 해줄 경영지침서로서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책으로 보여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