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믿는다는 것 - 나를 돕는 건‘오직 나 자신뿐이다!’
나다니엘 브랜든 지음, 홍현숙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당당함. 이것이 우리나라말로 자신감을 표현하는 말이 아닐까?
소수의 벼락부자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을 살펴보면 자신에 대해서 믿음이 굳으면서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은 평균 이상으로 사람들과의 관계도 잘 이뤄나가며, 일에서나 사랑에서나 주도적으로 많은 것들을 성취해 나가는 경향이 있다.
일단 주저함이 있다는 것은 뭔가 결정을 내리지 못하거나 행동으로 옮기기가 두려운 그 어떤 이유로 인해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상태일 것이다. <용기있는 자가 미인을 얻는다>고 했던가. 이 때의 <용기있는 자>는 곧 <자신감이 넘치는 자>를 말한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자신감(自信感)을 사전에서는 <어떤 일에 대(對)하여 뜻한 대로 이루어 낼 수 있다고 스스로의 능력(能力)을 믿는 굳센 마음>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 책의 원제 "How to Raise Your Self-Esteem"에서의 Self-Esteem은 영영사전에서 a <feeling of being happy with your own character and abilities> 같이 풀이하며 약간 뉘앙스가 달라보이기는 하지만 <자존,자부심>과 같이 해석하기도 한다.
어느 면으로 보나 분명 이 놀라운 "믿음"은 행동을 유발시키고, 행동의 결과에 따라 경험치가 쌓이거나 또는 곧장 행동의 성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주저하거나 회피하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에 비해서 크나큰 차이를 만들게 되는 핵심 요인이 되는 것이다. 더우기 이 보이지 않는 차이가 꾸준히 반복됨으로 인해서 결코 좁힐 수 없는 인생의 차이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겠는가!
심리학자이자 작가이며 강연활동을 하는 "나다니일 브랜든"은 30여년의 심리치료사 활동을 통해서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검증하였고 마침내 책으로 출간된 것이다. 그러면 저자는 어떤 이유로 이 책을 썼을까?
"어떻게 하면 나를 믿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자신감 결여로 인한 자기 패배적 행동의 고리를 끊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자신감을 갖고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이책은 바로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으로 씌어졌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은 다른 일반 책과는 달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게끔 유도된다는 것이 하나의 특징으로 보인다. "여기에 대한 답은 바로 이것이다"라고 단정짓기 보다는 어떤 제시된 상황에 따라 질문을 던져주고, 이에 대해서 스스로가 다양한 생각들을 몇개 적어나간 예를 통해서 설명한다.
자신에 대해서 자신과의 많은 대화를 한 사람일 수록 이 책은 읽기가 더 수월 할 것이다. 그리고 아직 자신과 깊은 대화를 나누지 못한 사람에게는 이 책을 통해서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며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을 거치도록 해 줄 것이고, 마침내 새로운 모습의 자신을 만들어갈 수 있는 방안으로까지 인도하고 있다고 보인다.
이책은 저자와 역자를 통해 우리를 물가에까지 오게 만들었다. 이제 물을 마시던가 버티거나는 순전히 우리의 몫이다.
자신감을 갖고 좀 더 당당해 지고 싶은데, 막상 움츠려지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책은 변화를 가져 줄 수도 있는 책이 될 성 싶다.
가장먼저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는 법을 알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를 배우며, 스스로를 믿으며 변화할 수 있는 길들을 제시하였다.
물론 이런 과정들이 수학문제 풀듯이 일목요연할 수는 없겠지만, 전체적인 흐름의 순서로 볼 때에는 비교적 무난했던 것 같다. 길지 않은 소단원의 구성은 책을 읽는데 부담감을 없앨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아래와 같이 이 책에서의 글귀 몇개를 뽑아보았다.
"질투와 분노, 고통이나 갈망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면, 그러한 저항감이 무너져 내리기 시작한다는 아주 중대한 모순을 발견하게 된다. 벽에 맞서 싸우면 그 벽은 더 두꺼워진다. 하지만 벽이 있다는 걸 알고 받아들이면 벽은 녹아내리기 시작한다. 벽이 버티고 있기 위해서는 저항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pp.86-87)
"완전함이란 신념과 기준이 생각이나 행동과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말한다"(p.117)
"자신감을 높이려면 한꺼번에 엄청난 진전을 꿈꾸지 말고 조금씩 ’실행에 옮기면서’ 무한한 의식의 영역을 향해 흔들림 없이 한 걸음 한 걸음 발걸음을 옮겨야 한다"(p.168)
이 책을 통해 항상 나 자신과의 솔직한 대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일정한 시간을 할애하고,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을 조금 더 잘 알고, 자신에게 솔직해지고, 자신을 믿고 격려하고 응원하며 칭찬하는 모습을 유지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