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 마음 경영 전문의 최명기가 전하는 심리학 처방전
최명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서평단 신청으로 『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를 받았습니다.

제목과 띠지, 뒷표지의 문구까지 모두 마음에 위로가 되는 글들이어서 좋았어요.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당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든

2. 당신이 어떻게 살아왔든

3. 그것은 어떤 허물도 되지 않습니다

4. 당신의 과거는 당신의 미래가 아니니까요

5. 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목차


각각의 장에서 작가는 '열등감'이라는 감정을 다룹니다. 열등감이 어떤 감정인지 파악하고, 타인이 열등감을 촉발시킬 나를 지키는 법을 일러주지요. 열등감을 심화시키는 감정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그것에서 벗어날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자기 나름대로 빛나는 존재임을 깨닫게' 줍니다.

책에는 열한 개의 실제 에피소드가 실려 있어요.

사례를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일러줍니다. 때로는 단호하지만, 전체적으로 감싸고 있는 온화함과 따스함, 그리고 지치고 힘든 이에게 건네는 위로와 친절한 다독임입니다. 책을 읽는 내내 누군가 머리를 쓰다듬어주고 등을 토닥여주는 느낌이 들었다고 할까요. 프로필에 실려 있는 글처럼 ' 사람에게라도 손을 뻗고자 낮에는 내담자를 만나고 밤에는 글을 쓰며 집필 활동' 주셔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덕분에 지친 일상에 커다란 위로가 되었어요.

다른 사람과 자꾸 나를 비교하게 되고, 지나간 일들로 인해 괴로움이 지속되는 경험은 누구나 갖고 있겠지요. 자기 비하의 감정이 우울감으로 번지기도 하고요. 작가는 '인간이 계속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주 작은 즐거움'이라고 말합니다. 무언가를 성취하거나 나아지려고 발버둥치려는 대신 소소한 즐거움을 누리라고요. '포기하지 않고 살아내면 모든 우울증은 낫는다'면서요.


'미래는 나아질 '이라는 확신은 과거를 잊게 해주는 동시에 '지금' 집중하게 해줍니다. 그렇게 현재에 충실하게 살다보면 우리는 서서히 발짝씩 나아갈 있습니다. 지금 눈앞에 놓인 일들을 차분히 해내다 보면 나는 전보다 괜찮은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지나간 것들은 당신을 방해하지 못한다_P.54~5


과거의 상처에 얽매이지 말고, 남들과 비교하기보단 자신에 집중하면서 '현재' . 일상 작은 즐거움을 찾아내 우울의 무게를 줄여나갈 . 책을 읽으며 저에게도 기분 좋은 숙제가 생겼습니다.

머리로는 알지만 가슴으로 실천이 되지 않는 일들이 많지요. 하지만 그때마다 자기비하를 하는 대신, 스스로를 꾸짖는 대신, 어제보다 조금 나아진 나를 발견하며 스스로를 칭찬해줘야겠어요. 그러다보면 내일의 나는 앞으로 나아갈 있겠지요.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남도 사랑할 있는 법이지요. 사랑으로 열등감을 해결할 수는 없어요. '열등감을 해소하기 위한 사랑은 결국 비극으로 ' 나지요. 매번 열등감으로 인해 사랑을 망쳤다면 '멈춤'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요. 나보다 우월한 상대를 찾아 열등감을 해결하는 대신 상대방 자체를 사랑할 있을 , 그때 다시 사랑을 있다면서요.


작가는 '자꾸만 스스로를 탓하던 어제는 뒤로한 조금씩 나아가기를. 당신만의 세상을 만들어나가기를. 책을 펼친 여러분 모두의 행운을' 빈다는 따스한 글로 책을 열더니 책을 마무리할 때는 가지 당부의 말을 건넵니다.


첫째, '열등감'이라는 것을 가벼이 여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둘째, '잘못된 열등감' 갇히지 말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우월감' 대한 집착을 내려놓길 바랍니다.

나가며_ 당신에게 드리는 가지 당부 중에서.

 

당신이 만들어갈 세계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그러니 앞으로도 어떤 일에든 스스로의 기준을 버리지 않고,

당신만의 색깔로 꿋꿋하게 당신의 세계를 그려 나가길 바라겠습니다.

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나가며_ 당신에게 드리는 가지 당부 중에서


문장 하나하나가 오롯이 마음에 담겼던, 그래서 책장을 덮는 순간 마음이 너무 따스해졌던 책입니다. 적어 놓은 문구들처럼 따스한 글들이 많이 실려있어요. 곁에 두고 지치고 힘들어 위로가 필요한 순간에 언제든 다시 펼쳐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해도 모두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잠시나마 작은 위로가 되셨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