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리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 9 : 에너지 - 사라지지 않는 존재 ㅣ 물리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 9
김상욱 지음, 정순규 그림, 김하연 글, 강신철 자문 / 아울북 / 2026년 1월
평점 :

교실에서 배우는 과학은 왜 어려울까? 교과서로 배우는 과학이 어려운 친구들에게 과학이 재미있는 학문이라는 걸 알려주는 책이 있다. 다정한 물리학자 김상욱 교수님의 새로운 책이 나왔다. 어린이를 위한 세상의 모든 과학을 배울 수 있는 물리 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 9번째 이야기이다. 이 책은 카이스트에서 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으신 김상욱 교수님께서 기획하시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글을 쓰는 김하연 작가님이 글을 쓰셨다. 그림에는 자유로운 상상을 좋아하는 정순규 일러스트레이터, 자문에는 극단 <외계공장소>에서 과학과 인문학을 융합한 과학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있는 강신철 박사님이 해주셨다.
물리를 알면 과학이 쉬워집니다.라는 기획자의 글로 시작한다.
물리는 모든 자연에 들어있는 가장 근본적인 원리를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과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리를 알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박사님은 이 책의 출간 제안을 받고 어릴 적을 생각하면서 재미있게 물리에 관한 책을 읽었다면 좀 더 일찍 물리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으로 출간에 참여했다고 한다.
김상욱 박사님과 아이들이 함께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이야기를 읽어보자.
등장인물은 또 만나 떡볶이의 새 주인, 김상욱 아저씨,
떡볶이를 좋아하는 해나, 태리, 건우가 등장한다.
엔진 제조 회사의 마두식 회장,
또 만나 떡볶이의 전 주인 이룩한 박사
이데아 수호 협회의 벨라 요원 등 등장인물 소개를 읽고 이야기를 읽어보자.

9번째 이야기라서 앞의 이야기를 모른다고 이야기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걱정 말고 읽기 바란다.
궁금한 친구들은 앞의 이야기를 읽고 와도 좋다.
하지만 앞의 이야기를 모르고 9번째 이야기를 읽어도 괜찮다는 의견이다.
등장인물이 나올 때마다 간단한 지난 이야기를 떠올릴 수 있는 단서들을 설명해 준다.
이데아를 포획하는 목표를 가지고 김상욱 아저씨와 아이들이 활동한다는 걸 알 수 있다.
마두식 회장과 김상욱 아저씨가 서로의 정체를 완전히 파악했다는 내용을 짐작할 수 있다.
학교 끝난 아이들이 또 만나 떡볶이집에 갔는데 아저씨가 사라졌다.
아저씨가 스스로 떠난 줄 알았는데, 쪽지는 암호였다.
1장의 내용이 끝나고 김상욱 박사의 비밀 연구 일지에서는 물리에 대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
1장에서는 에너지란 무엇일까?이다.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지만 핵심을 콕 집어 배울 수 있다.
에너지는 늘 우리 곁에 있고, 세상을 움직인다.
2장에서는 해나가 쪽지를 보고 아저씨가 스스로 떠난 게 아니라 누군가 아저씨를 데려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끝난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비밀 연구 일지를 통해 물리 공부를 할 수 있다.

3장은 마두식 회장에게 잡혀간 김상욱 박사와 이룩한 박사가 나온다.
이룩한 박사님도 처음엔 잡혀왔지만 최신 장비들이 갖춰진 연구실에서 실험에 몰두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해서 실험을 하게 됐다고 이야기한다.
아이들은 쪽지의 암호를 풀고 김상욱 아저씨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마 회장은 김상욱 박사가 실험에 협조하지 않으면 아이들이 무사하지 못할 거라고 협박한다.
물리를 배우면서 읽는 책인데 전혀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았다.
굉장히 흥미롭게 책장이 넘어갔다.
아이들은 어떻게 박사님을 찾아서 돌아올 수 있을까?
물리 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 9번째 이야기.
에너지는 사라지지 않는 존재에 대한 이번 이야기는 물리에 흥미를 갖고 싶은 친구들 모두에게 추천한다.
어른도 함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과학 책이다.
화려한 그림과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만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물리 박사 김상욱 교수님과 함께 이데아를 찾으러 떠나보자!


#아울북 #미자모서평단 #김상욱 #김하연 #정순규 #강신철 #수상한연구실 #물리박사김상욱의수상한연구실9 #에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