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난도의 미래 트렌드 연구실 2 - AI : 인공지능과 친해지기 ㅣ 김난도의 미래 트렌드 연구실 2
도니패밀리 그림, 서지원 글, 김난도 기획, 이혜원 자문 / 아울북 / 2025년 12월
평점 :

히어로가 되기 싫은 히어로, 하루가 돌아왔다!
AI 인공지능과 친해지기라는 이야기로 돌아온 김난도의 미래 트렌드 연구실 두 번째 이야기이다.
이 책은 인공지능이 등장한 뒤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트렌드를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재미있고 친근하게 만화 형식으로 풀어낸 책이다.

등장인물을 살펴보자.
정의감 하나로 다크니스와 싸우는 오하루.
미래에서 온 인공지능 팔찌 클로이.
클로이를 만든 도도 박사.
타이탄 사의 연구원 레오.
하루와 같은 반 친구들 오대오와 장동구.
미래시를 건설하는 기업의 엔지니어 아빠.
미래시의 경찰 엄마.
하루의 오빠 오마루.
뭔가 수상한 장동구 이야기로 시작한다.
좋아하던 여자애한테 차였다는 소문이 있는데 동구는 혼자 웃고 알 수 없는 말을 하기까지 한다.
스마트폰 속에 '라라'라는 여자아이와 대화를 하면서 너무 행복해하는 동구이다.
하지만 라라는 진짜가 아니었다.
동구의 게임 아이템이 사라졌다.
동구도 라라가 진짜가 아니란 걸 알게 됐다.
너무 좋아했지만, 이제는 진짜 친구를 만나겠다면 라라를 삭제했다.

대오와 하루가 연극팀에 들어가면서 승우와 하루가 다투게 된다. 하루는 승우에게 지기 싫어서 대본을 써오겠다고 큰소리친다. 극본을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하던 하루는 클로이에게 부탁한다. 클로이가 써준 극본으로 친구들에게 망신을 당한 하루는 클로이에게 왜 그렇게 극본을 썼냐고 화를 낸다.
'인공지능을 잘 다루려면 질문을 잘해야 해. 그게 프롬프트의 시작이야'
클로이의 말에서 인공지능을 통해 질문에 답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도도박사님께 찾아가서 프롬프트에 대해 배운다.
'똑같은 인공지능이라도 어떤 사람이 어떤 명령어를 쓰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지거든' 52p
왜 명확한 프롬프트를 써야 하는지 도도 박사님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앞으로 질문을 하게 된다면 명확하게 해야겠다고 아이들과 대화하는 기회가 되었다.

도도 박사의 연구 일지에서는 인공지능이 바꿀 미래, 인공지능을 왜 똑똑할까? 등 인공지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하루가 명확한 프롬프트를 사용해서 대본을 잘 완성했고, 다음 사건이 벌어진다.
모대범 시장이 뇌물 수수 의혹의 영상이 유출됐다는 뉴스가 나온다.
알고 보니 생활 가전을 해킹한 사건이었다. 시장님 집에 들어가서 해킹 범인을 찾게 된다.
지금도 우리 주변에서 AI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편리함을 주는 AI이지만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여 부당한 일을 당하는 사람이 없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이야기 나눠보면 좋을 것 같다.
하루와 친구들이 사건을 해결하고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를 통해서 앞으로 우리들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됐다.
이 책을 통해서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할 미래에 대해 공부하고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야 할 어린이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특별활동 노트를 활용해서 인공지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인공지능과 함께할 미래를 설계하는 기회를 가져보자.
3권 미리 보기를 통해서 하루와 대오, 동구가 휴보를 구하는 이야기가 기대된다.
인공지능과 친해지고 싶은 친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미자모서평단 #아울북 #김난도 #도니패밀리 #서지원 #이혜원 #김난도의미래트렌드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