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티커 탐정 천재민
김원아 지음, 김민우 그림 / 다산어린이 / 2025년 9월
평점 :

누가 그랬을까?
종종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누가 범임인지 알지 못하는 일들이 생긴다.
여러 아이들이 모여있는 교실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은 해결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여기 흥미로운 책 제목이 있다.
스티커 탐정 천재민.
탐정 천재민도 아니고 스티커 탐정이다.
스티커 탐정이 뭘까 궁금함에 책을 읽었다.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는 김원아 선생님의 책이다. [나는 3학년 2반 7번 애벌레]로 제20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저학년 부문 대상을 받았다. 이외에도 [신비 아이스크림 가게], [너와 나의 강낭콩], [섣달그믐의 쫄깃한 밤], [안녕, 엄마 안녕, 로마]외 다수의 책을 썼다.
흥미로운 점은 이 책의 제목을 초등학생들이 직접 콘테스트에 응모해서 지었다는 점이다.
제목 콘테스트에 참여한 아이들의 이름을 모두 책 마지막 장에 실어주었다. 아이들에게는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다.

등장인물 소개를 보자.
주인공 천재민. 수상한 사건은 꼭 해결하고 싶어 한다.
고동오. 세상에서 노는 걸 가장 좋아하고 2학년 1반에서 일어나는 사건에는 항상 빠지지 않는다.
홍재우. 고동오의 친한 친구이다. 매일 싸우지만 항상 붙어 다닌다.
구서준. 성격이 둥글둥글하고 반 친구들과 두루두루 잘 지낸다.
유진주. 천재민의 짝꿍이자 모범생이다.
2학년 1반 선생님. 아이들의 재미있고 수상한 일상을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책을 읽기 전에 재미있게 읽는 법을 알려준다.
나는 2학년 1반 학생이다를 세 번 소리 내어 말해보자.
내가 진짜로 겪은 사소하지만 수상한 사건들을 참고해 보자.
탐정의 눈으로 책 속 사건의 범임이 누구인지 추리해 보자.
탐정이 된 기분으로 책을 읽었다.
이야기는 크게 세 가지 사건으로 진행된다.
교실의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ㅣ지는 첫 번째 이야기이다.
초등학교 선생님이 지으셔서 그런지 진짜 교실에 와있는 듯했다.
고동오의 책상에 수상한 낙서가 사건의 시작이었다.
천재민은 호기심을 사건을 추리하기 시작했다.
천재민의 추리 순서는 세 가지이다.
첫째, 사건 발생 시간을 좁혀라
둘째, 현장에서 단서를 찾아라
셋째, 평소와 다른 점을 놓치지 마라
시간 순서를 떠올리며 추리하는 모습이 탐정처럼 진지했다.
하나씩 힌트를 찾아가면서 범인을 찾아가는 과정도 흥미로웠다.
마지막에 범인을 알아볼 수 있게 스티커로 표시한 부분이 독특했다.
굉장히 진지하게 추리를 했는데 좀 더 멋있는 스티커가 아니라
요술봉 스티커라서 좀 의아했지만, 스티커 탐정만의 표시라서 재미있었다.

사건이 끝나면 사건의 재구성으로 사건의 시작과 해결까지 만화로 요약해 준다.
선생님이 스티커 힌트를 이해하고 해결하려 노력하는 장면까지 나온다. 범인이 누구다. 또는 범인을 찾아서 어떻게 됐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범인이 누군지 알 것 같은 결말이다.
두 번째 사건은 우유 사건이다.
교실에서 있을법한 이야기들이라서 더 와닿은 이야기다.
아이들은 책을 읽으면서 우리 교실에서는 이런저런 일이 있었다고 이야기하기 바쁘다.
책을 읽으면서 학교에서 아이들이 어떤 일이 있었는지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어서 좋은 책이다.
매 사건을 추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요술봉 스티커가 범인을 찾는 단서로 큰 역할을 한다.
천재민의 추리와 요술봉 스티커가 선생님께 큰 도움이 된다.
베스트셀러 김원아 작가의 반전 가득한 추리 동화, 스티커 탐정 천재민을 추천한다.


#다산어린이 #미자모서평단 #스티커탐정천재인 #김원아 #김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