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벽한 부자의 조건 ㅣ 꿈터 어린이 52
박현숙 지음, 노은주 그림 / 꿈터 / 2025년 8월
평점 :

완벽한 부자의 조건
부자가 되는 조건이 뭘까?
어른도 아이도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누구나 부자가 되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수상한 시리즈], [구드래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시리즈]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베스트셀러 동화 다수를 지으신 박현숙 작가님의 신간이다. 아이들과 수다떨기를 제일 좋아하고 그다음으로 동화 쓰기를 좋아하는 작가님이다.
주인공 호철이는 지구에 사는 열 살 아이 중에서 가장 부자가 되는 게 꿈이다. 어느 날 티비에서 아프리카에 사는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우는 장면을 보고 그 아기를 도와줘야겠다고 다짐한다. 그래서 지구에 사는 열 살 중에 가장 부자가 되어서 그 아이를 도와주겠다고 다짐한다. 그날부터 호철이는 부자가 되는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한다.
엄마에게 부자가 되는 법을 묻자, 엄마는 돈이 들어오면 모으고, 용돈을 받으면 꼭 써야 할 돈 외에는 쓰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알려준다. 호철이는 예전에 이모가 결혼할 때 엄마와 이모가 대화했던걸 기억하고, 이모부가 돈이 많다고 생각한다. 이모부에게 전화해서 어떻게 해야 돈을 모을 수 있냐고 물어본다. 이모부는 집에서 아르바이트하라고 알려준다. 그리고 집에서 쓰지 않는 물건을 중고거래하는 법을 알려준다. 호철이는 중고거래에 안 쓰는 가방과 보드게임도 올리고, 집안일해서 아르바이트도 한다. 학교에서 친구들이 비웃어도, 해리가 얄미운 말을 해도 호철이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힘들게 모은 돈을 해리 생일선물에 쓰고 싶지 않아서 생일파티도 가지 않는다. 해리 생일파티에 가면 맛있는 햄꼬치도 먹고 만화책도 실컷 볼 수 있다. 아이가 먹을 거를 참는다는 건 대단한 거다. 책을 읽다 보면 호철이가 대단하다고 느껴져서 응원하고 있는 나를 보게 된다.
어느 날 친구들이 호철이만 빼고 모여서 공부한다고 하니 호철이도 궁금했다. 민호가 알려준다. 소극장에서 하는 공연을 보는 건데 돈을 아껴야 할지 써야 할지 이모부와 상의한다.
'돈이 엄청나게 많아야 부자라고 생각하지 않아. 완벽한 부자는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거든. 지금 나에게 있는 거에서 나눌 줄 알면 부자인 거지.'
이모부의 멋진 대답으로 호철이는 티켓을 산다.
소극장에서 수익금이 모두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 기부된다는 안내 문구를 보고 호철이는 깜짝 놀란다.
재밌는 공연도 보고 기부도 하고 호철이는 진짜 부자가 된 것 같다.

표지에서 얼마나 부자가 되고 싶은지가 느껴지는 책이다. 주인공의 다부진 표정이 당장이라도 부자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아이들이 부자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권했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 아이들도 부자가 될 것 같아서 말이다. 책을 읽고 반성했다. 내가 생각한 부자와는 다른 부자를 이야기하고 있구나.
제목만 보고 아이들이 용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책인 줄 지레짐작하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부끄러움과 미소가 교차했다.
완벽한 부자란 무엇일까.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완벽한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미자모서평단 #꿈터 #박현숙 #노은주 #완벽한부자의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