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탈출연구소 2 - 나사 풀린 체력을 키워라 잔소리탈출연구소 2
이기규 지음, 지은 그림 / 어크로스주니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잔소리 탈출 연구소의 두 번째 이야기가 나왔다.

이번에는 나사 풀린 체력을 키워라!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책 표지에는 줄넘기를 하는데 힘들어하는 모습과 아령이 무겁다고 땀을 뻘뻘 흘리는 모습이 그려져있다.

요즘 학생들이 예전에 비해 키는 커졌는데 체력이 약하다고 한다.

아무래도 밖에서 뛰어노는 시간이 적고, 학교와 학원에 다니느라 바쁘고 쉬는 시간에는 핸드폰이나 태블릿 같은 전자기기로 놀기 때문인 것 같다.

놀이터에 보면 아주 어린아이들을 제외하고 뛰어노는 학생들을 찾기 어렵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체력은 국력이라는 말이 있다.

체력을 키우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잔소리 탈출 연구소를 통해 알아보자.

이 책은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자 동화와 다양한 분야의 교양서를 쓰는 이기규 작가님이 쓰셨다. 그동안 쓴 책으로 [시험지 괴물], [착한 모자는 없다], [내가 하고 싶은 일, 교사], [인권논쟁], [어느 날 우리 집에 우주 고양이가 도착했다]외 다수의 책이 있다.

책의 멋진 그림을 그려주신 작가님은 2024년 [받침구조대]로 제64회 한국출판문화상을 받으신 지은 작가님이다. 그동안 쓰고 그린 책으로 [위대한 아파투라일리아]가, 그린 책으로 [받침 구조대], [반려 용 팝니다], [띄어쓰기 경주], [발자국 탐정 왈녹]등이 있다.

피구 시합을 하는 프롤로그로 시작한다.

피자영과 구찬이 때문에 우리 조가 졌다는 친구들의 불평이 있다. 피자영과 구찬이도 서로 탓을 한다. 그러다가 선생님께 잔소리 폭탄을 듣게 된다.

피자영과 구찬이는 학교 끝나고 풀이 죽어 집으로 향하다가 우연히 잔소리 탈출 연구소에 들어간다.

차례를 살펴보면 크게 10가지 이야기로 진행된다.

나사 풀린 체력, 슈퍼 기어의 선택을 받다, 가만히 앉아만 있으면 순발력이 꽝! 군것질만 하면 근력이 꽝! 자세가 나쁘면 유연성이 꽝!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면 협응력이 꽝! 꾸준히 뛰지 않으면 심폐 지구력이 꽝! 나를 지키는 힘, 정신력, 우주 올림픽 최종 우승자는 누구? 좋은 습관이 건강한 나를 만든다. 이렇게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야기가 진행되는 중간중간에 아토의 체력 연구실이 8번 나온다.

이 부분이 건강 상식을 알려줘서 유익하다.

체력이란? 을 시작으로 기초 체력 키우기, 순발력 키우기, 근력 키우기, 유연성과 평형성 키우기, 협응력 키우기, 심폐 지구력 키우기, 정신력 키우기를 배울 수 있는데 어느 것 하나 뺄 것 없이 유익한 내용이다.

체력이 무엇인지 어른도 설명하기 애매한 부분이었는데 정확히 알 수 있었다.

체력이란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몸을 움직이는 힘이라고 한다. 우리 몸이 힘을 내고, 오래 움직이고, 건강할 수 있게 해 준다. 책을 읽으면서 체력을 키우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또래 아이들보다 말랐고, 늘 기운이 없는 구찬이는 움직이는 것도 먹는 것도 다 귀찮아하고 운동은 더더욱 귀찮아해서 별명이 귀찬이 이다. 피자영과는 유치원 때부터 같이 놀던 유일한 친구이다.

모든 종류의 피자를 좋아하고 세 끼를 모두 피자로 먹을 수 있을 만큼 피자를 좋아하는 피자영. 덩치가 커서 삐쩍 마른 찬이와 다니는 게 신경 쓰인다.

고릴라 행성인 프록시마 b 행성의 지배자 크노발, 지난 대회에서 아토에게 밀려 은메달을 땄다. 이번 대회에서는 반드시 금메달을 따려고 이를 갈고 있다.

특별히 뛰어난 체력을 지니고 있는 아토. 잔소리탈출연구소에서 아이들의 체력을 키우기 위해 지구에서 몇백 광년 떨어진 카토 행성으로부터 특별히 초청한 특별 비밀 요원이다. 운동을 하며 운동 능력을 키워 왔고, 자신의 운동 방법을 알려 주는 것을 좋아한다.

구찬이와 피자영은 잔소리탈출연구소에서 아토를 만난다.

운동해라, 살 빼라 같은 잔소리에서 탈출하고 싶은 구찬이와 자영이에게 잔소리에서 탈출할 방법으로 체력을 기르는 방법을 알려준다. 건강 체력과 운동 체력이 있다는 게 신기했다. 나의 체력 상태를 평가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다. 스스로 체크해 보자.

최상의 운동을 위해 만들어진 슈퍼 기어를 소개받는다. 아토가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자영이가 슈퍼 기어를 손대버린다. 자영이가 슈퍼 기어를 입는 걸 보고 구찬이도 슈퍼 기어에 손을 뻗는다. 얼떨결에 우주 올림픽에 참가하게 된다.

슈퍼 기어의 선택을 받은 자영이와 구찬이는 어쩔 수 없이 우주 올림픽 지구 대표로서 아토의 도움을 받아 체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한다. 순발력을 겨루는 점프 플라스마 경기를 위해 레이저를 피하는 연습도 하고 중력 타워에서 근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도 한다. 근력을 키우려면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는 아토의 말에 먼저 고기를 먹자고 해서 아이들과 웃기도 했다.

찬이와 자영이가 운동하면서 느끼는 감정과 신체의 변화에 대해 일기 형식으로 적혀 있어서 진짜 운동을 하면 이런 변화가 생기는구나 실감 났다.

아이들과 매일 조금씩 운동하기 위해 노력하자고 이야기했다.

책을 읽으면서 몸도 마음도 튼튼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줘서 유익했다.

구찬이와 피자영을 응원하면서 책을 읽어나갔다.

우주 올림픽 최종 우승자는 누가 될까?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이 함께 어우러져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많은 학생들이 이 책을 읽고 체력을 길러서 몸도 마음도 튼튼해졌으면 좋겠다.

아이들은 공부하느라, 전자기기로 노느라, 어른들은 회사에서 앉아서 일하느라 모두 운동할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우리 모두 건강을 위해 체력을 기르자.

아토가 알려준 운동 비법을 따라서 운동해 보자.

어느새 체력이 생기는 걸 느끼게 될 것이다.

체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어크로스주니어 #잔소리탈출연구소2 #미자모서평단 #이기규 #지은 #체력 #디자인박진희 #정재승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