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입시를 책임지는 초3 수학 캠프 - 고학년 되기 전, 상위 1% 수학머리를 완성하라!
류승재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수학 정말 싫어!"
내 아이가 요즘 종종 하는 말이다.
엄마로서 내가 어떻게 해줘야 할까 고민하는 차에 류승재 선생님의 신간을 만났다.
초3이라고 제목에 적혀있어서 고민을 조금 했다.
초3은 이미 지나갔는데, 이 책을 읽어야 할까?
책을 읽고 나서 초3이 지났어도 읽기를 잘했다. 생각했다.
유튜브 채널 <공부머리 수학 법>을 운영하고 있는 류승재 작가님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수학 공부법을 전하려고 노력한다. 고려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수학 전문 학원을 운영하며 지은 책으로는 [수학 잘하는 아이는 이렇게 공부합니다.], [초등수학 심화 공부법], [진짜 수학 공부법]등이 있다.
차례를 살펴보면 1부 대치동 엄마들은 알고 있는 초등 수학 골든타임
2부 수학이 되는 아이는 학원보다 습관을 먼저 설계했다.
3부 수학 공부머리, 타고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4부 수학 공부가 이토록 재미있다면
5부 수능 1등급을 향한 내 아이 수학 공부 10년 설계
6부 중 고등 세 자녀 부모로서 후배 엄마들에게
7부 중 고등 수학을 지배하는 초3 필수 개념 마스터플랜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처음부터 거침없이 초3 수학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초3 수학은 수학 1등급을 만드는 첫 분기점이라고 해서 조금은 불안한 마음으로 책을 읽었다.
이미 초3이 지나서 고학년인데 늦은 걸까? 싶었다.
물론 초3이 되기 전에 이 책을 읽고 실천했다면 더 좋겠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다.
초3 수학은 중고등수학과 연계성이 높다고 한다.
계산력은 기본이고 '생각하는 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수능 문제들은 여러 가지 개념을 융합해서 출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개념 사이의 상호 관계까지 파악해야 한다고 말한다.
초3부터 키워야 할 5가지 습관을 알려준다.
초3이 아니더라도, 고학년이라고 이 습관이 없다면 지금부터 만들도록 하면 좋을 것 같다.
첫째 연습장이나 문제집에 식을 써서 풀기.
이 부분은 학원 상담을 가서 지적받은 부분이라 더 인상 깊다.
내 아이가 문제집에 대충 끄적이고 문제를 풀었는데 학원 선생님께서 연습장을 사용하라고 하셨다.
류승재 선생님과 같은 의견이다.
둘째, 스스로 읽고 엄마한테 설명하기
셋째, 못 푸는 문제 스스로 해결하기
넷째, 틀린 문제 정리하기
다섯째, 독서와 글쓰기
독서와 글쓰기가 수학을 잘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한다. 너무나 반가운 말이다.
글쓰기의 여러 개념을 순서에 맞게 잘 조합하는 행위는 어려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예비 서울대 부모를 위한 시크릿 가이드는 가정에서 활용하기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2부에서는 공부 환경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수학뿐만 아니라 모든 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한다.
무조건 하게 되는 30일 미션에서는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 주니 이해가 더 잘 되었다.
학원을 고르는 방법도 자세히 알려준다.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과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는 부분이 좋았다.
막연하고 어렵다고 생각했던 수학 교육에 대해 할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겼다.

초등 때 이것만은 꼭 시켜라는 메모하면서 읽었다.
세 아이를 키우면서 느꼈던 부분을 육아 선배가 옆에서 조근조근 이야기해 주는 것처럼 읽을 수 있었다.
정말 유용한 7가지 팁들이 들어있다. 어떤 팁이 들어있는지 책을 읽으며 확인하길 바란다.
이 책을 통해서 올바른 수학 공부 방향을 찾고 수학을 잘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21세기북스 #입시를책임지는초3수학캠프 #미자모서평단 #류승재 #공부머리수학법 #수학골든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