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등급으로 가는 공부의 추월차선 - 최상위권이 되는 실전 학습 로드맵
설공아빠(김성수) 지음 / 빌리버튼 / 2024년 12월
평점 :

고기도 먹어본 놈이 잘 먹는다는 말이 있다. 공부를 직접 해본 사람이 공부하는 방법을 잘 안다고 생각한다. 어렸을 때 나는 왜 좀 더 공부하지 않았을까, 나만의 공부법이 없을까 늘 후회가 됐다. 그래서 공부법 관련 책을 읽으려고 노력한다. 내가 공부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못한다는 생각에 남들은 어떻게 공부했을까,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공부법을 배우려고 한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공부법이 다 비슷하지, 그냥 공부하면 되겠지 싶었다. 1등급으로 가는 공부의 추월차선을 만나고 공부법을 공부해야지 확신이 들었다.
이 책을 지은이는 설공아빠(김성수)이다. 설공아빠가 무슨 뜻일까 싶었다. 형설지공의 고사 성어에서 가져온 설공이라고 한다. 대일외고 독일어과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지은 책으로는 [지금 법대를 왜 가], [서울대 법대 아빠의 초등 국어 공부법]등이 있다. 현재는 제23회 입법고시에 합격 후, 국회에서 근무 중이다. 두 아이를 키우고 가르치면서 겪은 경험과 시행착오, 공부법에 대한 노하우를 [아빠가 가르칩니다] 블로그에 올리고 있다.
이 책에서는 선천적인 머리보다 후천적으로 익힌 공부법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얼마나 다행인가. 직접 경험해 보고, 직접 적용해 보고 그 효과를 확인한 공부법들을 이 책에 담았다고 소개한다. 이해하는 방법, 모르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 외우는 방법, 체력을 관리하는 방법 등등 좋은 공부법을 모두 정리했다.
차례를 살펴보면 총 8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에서는 공부법이 필요한 순간을 이야기한다. 전교 500등의 이야기로 시작하면서 글에 몰입감을 높여 준다. 2장에서는 1등급도 이해부터라는 주제로 이해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설명해 준다. 3장에서는 1등급은 뭘 모르는지 안다는 주제로 공부할 때 확인의 중요성을 말한다. 확인하는 방법으로 백지 테스트를 설명한다. 백지 테스트는 많은 공부법에서 나와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듯싶다. 4장에서는 안 외우고 1등급 없다는 뼈 때리는 이야기가 나온다. 암기하는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그리고 암기를 위해 충분히 자라고 한다. 공부를 위해 잠을 줄이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부분이다. 5장에서는 1등급에 지름길은 없다는 주제로 반복학습의 중요성을 말한다. 공자도 반복적으로 책을 봤다고 한다. 학이시습. 공부를 한 후 계속해서 복습을 하라고 한다. 첫 번째 복습, 두 번째 복습, 세 번째 복습, 시험 전 단계적 반복 등 구체적이고 상황에 맞는 설명을 해주어서 도움이 된다. 장수생이 공부법을 바꾸자 합격했다는 대목이 인상 깊다. 6장에서는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되는대로 공부하면 1등급은 어림없다. 계획을 짜기 전에 공부 능력을 체크하라고 한다. 그리고 공부 순서를 지키라고 한다. 가장 쉬운 단계부터 올바른 공부 순서를 염두에 두고 공부 계획을 짜도록 한다. 7장에서는 몰입에 대해 이야기한다. 집중해야 1등급이다. 스마트폰부터 치워라. 정말 이 부분은 현관문에 박제를 하고 싶은 제목이다. 스마트폰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그리고 생활을 단순하게 하라는 부분도 유익했다. 단순해야 몰입할 수 있다고 한다. 몰입 부분을 읽으면서 생활을 단순하게 정리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고 이야기했다.
마지막으로 체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안 아파야 1등급. 정말 형광펜으로 별표 백만 개를 주고 싶은 부분이다. 겨울방학 때 계획했던 일들이 1월 한 달간 병원에 다니느라 엉망이 되어버렸다. 평소에도 아파서 체력이 없는 아이는 공부뿐만 아니라 생활이 흐트러지기 일쑤이다. 공부는 체력전이다. 진짜 공감한다. 잘 자는 것도 공부다. 자는 동안 기억이 정리된다는 말은 들어본 적 있다. 잘 자야 뇌도 일을 하고 체력도 회복된다. 음식의 질을 따져보고 뇌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먹도록 하자. 유산균, 블루베리, 견과류는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직접 경험해 본 노하우를 들려주어서 너무 유익한 책이었다.
과외를 하면서 경험했던 학생들의 이야기도 도움이 되었다. 책에서 배운 공부법들을 하나씩 실천해 보고 나만의 공부법을 만들어야겠다. 공부머리가 없는 게 아니라 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뿐이라고 한다. 공부 때문에 걱정이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목표를 이루려면,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삶을 단순하게 만들어야 한다. 공부와 관련되지 않은 일들은 멀리하고, 본질에 집중해야 한다. 235p


#미자모서평단 #설공아빠 #김성수 #빌리버튼 #1등급으로가는공부의추월차선 #최상위권 #실전학습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