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식량이 부족한 세상이 온다면 - 식량 위기 시대, 기후 위기 대응부터 미래를 위한 식량 안보까지 ㅣ 알고십대 6
진중현.박현승 지음, 이혜원 그림 / 풀빛 / 2024년 9월
평점 :

식량이 부족한 세상이 온다면? 너무 무서운 제목이다. 먹는 즐거움으로 사는 나인데 식량이 부족하다면 어떻게 될까?
표지와 제목만 보고 아이들 그림책이라고 생각했다. 책을 받고 피식 웃음이 났다. 초등학생이 읽기에는 조금 어려워 보였다. 내가 읽어야지.
이 책은 우리 삶에 필수적인 식량과 건강에 유익한 작물을 연구하는 식물육종학자 진중현 작가님과 약용 및 기능성 식물에 대해 연구하는 식물육종학자 박현승 작가님께서 지으셨다.

식량이란 무엇일까?
우리가 생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먹거리를 '식량'이라고 한다. 식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이 책에서는 식량에 대한 정의를 열량을 제공하는 음식의 재료라고 말한다.
식량 위기는 이미 눈앞에 다가와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식량 가격이 매우 크게 상승했다는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
목차를 살펴보자
1장 왜 지금 식량을 걱정하지?
2장 식량은 결국 부족해질까?
3장 식량 위기,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4장 식량 위기에서 살아남기
첫 장에서는 식량이 무엇인지 과거의 식량과 현재의 식량의 변화에 대해 설명해 준다.
두 번째 장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 위기에 대해 설명한다.
세 번째 장에서는 소득수준과 식문화의 변화를 이야기한다. 식량 이야기에 정책 이야기도 나온다. 식량에 대한 정부 보조금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한다. 에너지 정책이 식량 생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티브이에서 기후 위기에 자주 나오는 화면으로 남극과 북극을 둘러싼 빙하가 녹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기후난민이 생긴다고 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이런 위기에서 살아남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계적인 관점에서, 우리나라 관점에서, 나와 이웃의 관점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올해 김장이 걱정이라는 말이 주변에서 들린다. 올여름 유난히도 뜨거웠던 그 여름 때문에 배추 농사가 망했다고 한다. 배추가 너무 뜨거워서 녹아버렸다고 한다. 벌써 식량 부족이 내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오늘은 아이들과 식량 위기 극복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풀빛 #미자모서평단 #식량이부족한세상이온다면 #진중현 #박현승 #이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