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 - 부의 불평등을 따라잡는 시간X투자의 법칙
김경록 지음 / 흐름출판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라는 말이 낯설기만 했던 나의 젊은 시절이 지나가고 있다. 늘 안전제일주의를 지향하시는 부모님 덕에 투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더 많았다. 투자를 해서 망한 이야기들만 잔뜩 듣고 겁내 하던 나에게 주변 지인들이 투자를 하고 있다는 소리와 안정적인 자산을 관리한다는 소리에 자산관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나도 투자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책 표지에 돈은 없어도 시간은 있는!!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어서 이건 내가 읽어야 해~라는 생각에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30년간 투자 전문가, 경제학자, 그리고 은퇴설계 전문가로 거시경제의 흐름과 사람들의 삶을 읽어 온 김경록 작가가 지었다. 그는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고 말한다. 경제는 항상 울퉁불퉁하며 바람잘 날이 없었다 그러면서 성장을 했다. 병아리는 알을 깨고 나와 가장 처음 본 대상을 어미로 여긴다고 한다. 코인이 시장을 지배하는 것을 본 사람에게는 단기간에 큰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음이 자리 잡는다. 부동산 투자가 성행하는 시장에서는 부동산이 풍요로 가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투자에는 많은 사람들의 검증을 거친 보편적 법칙이 존재한다고 작가는 말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채권 운용 최고 책임자, 미래에셋자산운용 관리 대표이사, 미래에셋은퇴연구소장을 거쳐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 고문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데모 테크가 온다>, <60년대생이 온다> <벌거벗을 용기>가 있다.

차례를 살펴보면 총 10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성장이 멈춘 시대, 우리의 자산은 안전한가?

2장 돈을 버는 원리

3장 예금이냐 자본이냐, 당신의 선택은?

4장 랜덤이 아닌 패턴에 투자하기

5장 분산, 분산, 결국 분산이다

6장 투자의 심리학

7장 적자 인생에 대비하는 생애 자산관리

8장 성실한 직장인의 뒤에는 연금이 버티고 있다.

9장 당신이 가장 먼저 부닥칠 문제들

10장 금융상품을 활용하라

차례는 10장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내용의 흐름으로 볼 때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1장은 우리나라 경제 환경 변화에 이야기한다. 2장부터 6장 까지는 '부의 원리'에 대해 말한다. 이 원리는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는 공통 원리를 기술했다. 7장부터 10장은 실제 적용에 해당하는 것으로 생애 자산관리, 연금관리, 자산 배분, 금융상품을 각각 설명했다. 9장과 10장은 투자를 실행할 때 부닥치게 되는 문제를 설명한다.

  • 부의 비밀 3요소는 자본을 가지는 것, 자본이 파괴되지 않는 안전한 곳에 두는 것, 상속을 잘 받는 것이라고 한다.

  • 우주는 근본적으로 확률적이지만 우리는 패턴을 활용해 그런 세상을 헤쳐나갈 수 있다는 것, 투자도 랜덤이 지배하는 곳이 아닌 패턴이 지배하는 곳에서 놀아야 한다.

  • 돈은 개인이 노후를 스스로 관리하는 수단, 효는 가족 구성원이 노후를 책임지는 장치, 노령연금은 국가가 개인의 노후에 관여하게 된 것. 그러나 결론은 돈으로 스스로 생애 자산관리를 준비하는 시대이다.

  • 주식은 기업을 소유하는 것. 주식 수익률이 높은 것은 위험도가 크기 때문에 주식의 리스크 프리미엄 수익률에는 그만큼 위험이 내재되어 있다.

부자가 되고 싶은 맘에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투자 용어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낯설고 어려운 단어들이 가득했다. (펀드, ETF, 리츠 투자법, TDF, ELS 등) 무슨 말인지 이해되지 않아서 몇 번을 다시 앞으로 돌아가 읽기도 했다.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어떻게 해서 증식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방법을 소개한 것 같다. 부동산, 예금, 주식, 채권, 연금 등 시간을 가지고 장기투자하여 노후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자신의 자산을 잘 들여다보고 자신에게 잘 맞는 포트폴리오를 현명하게 선택해야겠다. 당장 이 책 한 권을 읽고 부자가 될 수는 없겠지만 투자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흐름출판 #김경록 #미자모서평단 #성장이멈춘시대의투자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