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효진 선생님의 초등 돈 공부 - 용돈 관리부터 주식 투자까지 집에서 시작하는 우리 아이 첫 경제 교육
옥효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금 내는 아이들'로 유명한 어린이 경제교육 초등 교사이신 옥효진 선생님의 새로운 책이 나왔다. '옥효진 선생님의 초등 돈 공부'라는 제목으로 선생님의 환한 미소가 빛나는 책이다. 책 제목을 보자마자 얼른 읽고 싶어지는 책이다.

세금 내는 아이들이 교실에서 미소라는 화폐를 사용하고 세금을 내는 아이들의 실제 경험 이야기를 담은 책이라면, '초등 돈 공부'는 가정에서 아이들의 경제교육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부모 지도서 같은 책이다. 본책과 워크북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 경제 교육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14년 차 현직 초등 교사이신 옥효진 선생님을 소개한다.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하고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 중이다. 실생활에 꼭 필요한 경제 지식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고자 '학급 화폐'활동을 통한 경제 교육을 6년 넘게 시행하고 있다. 아이들이 스스로 직업을 만들고, 월급을 받고, 저축과 투자를 하는 모습을 담아 유튜브 채널 '세금 내는 아이들'에 소개하며 살아있는 경제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세금 내는 아이들> <법 만드는 아이들> <옥효진 선생님의 경제 개념 사전> <세금 내는 아이들의 생생 경제교실> 등이 있다.




차례를 살펴보자.

1장 왜 초등 아이에게 돈 공부가 필요할까?

2장 소득: 돈은 어떻게 버는 걸까?

3장 소비: 버는 것보다 중요한 돈 잘 쓰는 법

4장 저축: 푼돈도 차곡차곡 모으면 큰돈이 된다.

5장 투자: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돈을 불리는 일

6장 신용과 대출: 나의 믿음 점수 관리하기

7장 세금과 부동산: 우리 아이 경제 독립의 시작

8장 돈을 알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1장 왜 초등 아이에게 돈 공부가 필요할까?

첫 장을 넘기자마자 맞아맞아!!를 외쳤다.

부모가 몰라서 가르쳐 주지 못했던 돈.

나도 배우지 못했다. 내가 어릴 때 옥효진 선생님을 만났더라면..... 내 아이가 옥효진 선생님 반에서 경제교육을 받는다면 얼마나 좋을까!!! 처음 옥효진 선생님 유튜브를 보면서 든 생각이다. 책의 첫 장에서는 현재 부모님 세대에서 경제 교육을 받지 못해서 자녀들의 경제 교육이 어렵다는 현실을 직시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님들이 가정에서 경제교육을 해주어야 한다는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다.

나도 어릴 적 고정적인 용돈 없이 생활했고, 우리 아이들도 아직까지 고정적인 용돈을 주지 않고 있다. 저자는 그런 부분을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아이가 직접 관리해야 하는 용돈이 있어야 실수도 해보고 경험하면서 돈을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아이가 스스로 돈 공부를 해보면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도 알려준다. 돈이 무기가 되지 않도록 가정에서 돈 공부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용돈을 정하는 방법이 인상 깊었다.

아이가 책임지는 소비의 영역

아이가 정기적으로 받는 돈으로 어느 정도의 영역까지 책임지는지를 아이와 함께 협상한다는 것이다. 부모가 일방적으로 금액을 정해서 주는 것보다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며 소비의 영역을 정한다는 것이 참 인상 깊었다.

이 책에서는 돈을 버는 방법부터 돈을 관리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저축과 소비 그리고 더 나아가서 투자까지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어느 부분까지 가르쳐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집에서 세금을 내는 부분도 재미있었다. 아이들이 사용하는 책상과 의자는 나라의 소유이기 때문에 빌린 값을 내야 한다.라고 하면 우리 집 아이들은 책상 필요 없어라고 할지도 모르겠다. 아이를 위해서 읽기 시작했는데 어른인 나도 잘 모르는 부분을 배울 수 있었다. 책을 읽고 이론을 익혔으면 워크북을 활용해서 실천해 보자. 워크북에는 우리 집 직업 만들기부터 시작한다. 근로 계약서와 부모님 명절 채권 예시도 들어있다. 워크북을 통해서 쓸 돈 계획을 세우고 신용 점수 관리까지 꼼꼼하게 실천해 볼 수 있다.





어른들에게 가장 많이 듣고 자란 말이, 아껴 써야 한다. 절약해라, 저축해라, 이다.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잘 써야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배우지 못해서 늘 아쉬움이 있었다. 이 책에서는 돈에 대한 부모님의 철학을 먼저 바로 세우라고 말한다. 이 책을 많은 부모님들이 읽고, 실천해서, 아이들이 부모님에게서 경제 독립을 하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