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를 위한 문장력 수업 사춘기 수업 시리즈
오승현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잘 쓰고 싶다. 아마도 학교에 다니는 학생부터 직장 생활하는 어른들까지 글을 쓰는 모든 사람들은 글을 잘 쓰고 싶을 것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글을 쓴다고 해서 거창한 게 아니다. 간단한 메모부터 짧은 문장도 모두 글을 쓰는 일이니까 살면서 얼마나 많은 글을 쓰는지 우리는 잘 모르고 지나칠 때가 많다.

국어 문제집을 풀면서 이 글을 읽고 느낀 점을 쓰시오.라는 간단한 서술형 문제도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사춘기를 위한 문장력 수업. 제목만 읽어도 글이 잘 써질 것 같다. 사춘기 수업 시리즈답게 아이들이 읽기 좋게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서강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신 오승현 작가님께서 지으셨다. 글을 잘 쓰고 싶지만 글쓰기가 두려운 청소년, 글쓰기를 가르치는 선생님과 부모님 등 누구에게라도 이 책이 친절한 안내서가 되기를 바란다고 하신다. 지은 책으로는 <사춘기를 위한 어휘력 수업>, <지피지기 챗 GPT>, <오늘 몇 번의 동의를 구했나요?>등 다수의 책이 있다. 그리고 우리에게 익숙한 <초등 독서 평설> 집필 위원으로 활동하셨다고 한다.

좋은 문장의 네 가지 원칙이 있다. 문장을 짧으면서 쉽게 쓰고,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게 쓰며, 어법과 호응에 맞게 쓰고, 자연스럽고 구체적으로 쓰는 거다. 좋은 문장을 쓰는 방법을 읽으면서 말을 잘하는 법과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언젠가 아나운서가 말을 잘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데, 글쓰기와 비슷한 점이 많았다.

글쓰기를 힘들어하는 청소년, 문장력을 기르고 싶은 성인 등 누구라도 이 책의 도움을 받아 문장력을 기를 수 있어. 글쓰기를 가르치는 선생님에게도 친절한 안내서가 될 거야. 잊지 말자.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고, 별안간 잘 쓰는 사람도 없어. 꾸준히만 하면 누구나 잘 쓸 수 있어. 7p





차례를 살펴보면 크게 다섯 꼭지로 나누어진다.

1교시 누가 읽는지를 먼저 생각하자 (독자 설정)

2교시 군더더기를 없애자 (문장의 경제성)

3교시 문장에는 각각 맞는 자리가 있어 (문장 호응과 맞춤법)

4교시 디테일을 살리면 글이 더욱 멋져지지 (표현력)

방과후 수업 '문장 다듬기'까지 하면 내가 글쓰기 고수 (퇴고)

각각 주제에 맞는 설명과 예시가 곁들여져 이해하기 쉽게 써져있다. 학생들에게 말하는 듯 글이 쓰여있어서 선생님께 수업받는 기분도 들었다. 계속 설명만 하는 게 아니라 예시를 보고 설명하고 예시를 보고 또 설명하고 지루하지 않게 생각하면서 글 쓰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한 꼭지가 끝나면 복습 시간이 있다. 배운 내용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서 더욱 오래 기억에 남는다. 정답도 제시되어 있다.

'일문 일사'라는 말이 있어. 한 문장에 하나의 생각만 담는다는 뜻이야. 글을 잘 쓰는 사람은 문장 하나에 하나의 사건만 담아. 74p

문장을 어떻게 짧게 쓸까? 두 가지만 기억해. 첫째, 의미에 따라 끊어 쓰자. 둘째, 호흡에 따라 끊어 쓰자. 77p



학교를 졸업하면 글쓰기가 끝날 것 같지만 직장 생활을 하면서 계속 글쓰기의 어려움이 있었다. 일상생활에서도 문자메시지나 간단한 글쓰기는 계속 필요하다. 그간 나의 글쓰기를 돌아보았다. 글을 멋있게 쓰려고 일부러 어려운 단어를 넣기도 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독자를 고려해서 읽기 쉬운 글쓰기를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했다. 한 번에 바뀌지는 않겠지만, 꾸준히 하는 게 진짜 재능이고 힘이라고 한다. 꾸준한 글쓰기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