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쫌 아는 10대 - 생명과 진화의 비밀을 찾아 이중나선 속으로 과학 쫌 아는 십대 18
전방욱 지음, 이혜원 그림 / 풀빛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쫌 아는 십 대> 시리즈의 신간이 나왔다. 유전자 쫌 아는 10대. 10대를 위한 책이라고 해서 만만히 덤볐다가 놀라지 마시라. 10대 청소년을 위해 유전자에 관한 풍부하고 새로운 내용을 쉬운 말로 담으려고 노력했다. 청소년의 입장에서 가급적 쉬운 용어를 사용해서 풀어쓰려고 노력했지만 꼭 필요한 내용은 전체의 흐름을 위해 어렵더라도 넣었다고 한다.

외출할 때 들고 다니기 좋은 크기의 책자이면서 표지 그림은 DNA의 이중나선 구조를 재미있게 표현했다. 청소년이 흥미를 가지고 표지를 넘길 수 있도록 한다.





작가 소개

글_전방욱

서울대학교 식물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플로리다 대학교 식물 학과에서 박사 후 연수 과정을 마치고 평범한 생물학자의 길을 걷다 생명윤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생명과 인류의 기본이 되는 유전자에 관한 청소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저서로는 <수상한 과학>, <DNA 혁명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바이러스 쫌 아는 10대>등이 있다.

그림_이혜원

서울 여자 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하고 문구디자인 회사에서 제품디자인과 일러스트 작업을 맡아 활동한 뒤 현재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일러스트레이터이다. 그린 책으로는 <꼬불꼬불한 컬링 교과서>, <생각하는 스포츠인권 교과서>등이 있다.






차례를 살펴보면 크게 8파트로 나뉜다.

1. 멘델의 정원에서

2. 염색체, 유전자, DNA

3. DNA의 정체

4. 유전정보의 발현과 조절

5. 사람의 유전

6. 유전자와 발달

7. 유전자와 진화

8. 유전자의 힘






아이가 태어나면 어른들은 누구 닮았나~를 궁금해하신다. 아빠 닮았나, 엄마 닮았나 얼굴도 보고 커가면서 하는 행동들 보면서 누구 닮아 그럴까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부모의 특징이 자녀들에게 전달된 결과를 유전이라고 한다.

처음 이야기는 수도원 정원에서 완두를 교배하면서 유전 현상을 연구하는 멘델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유전학의 아버지 그레고어 멘델의 사진과 함께 멘델이 연구했던 이야기에 대해 설명한다. 책은 청소년들이 읽기 편하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 진행된다.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들려주듯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어려운 단어는 아래쪽에 설명이 첨가된다. 형질, 염색체, 멘델의 제1법칙(분리의 법칙)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그림으로 설명을 더한다. 1장에서는 멘델의 이론과 다양한 유전 양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어렵다고 느낄 즈음이면 흥미로운 예시들과 실험 이야기를 들려줘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혈액형에 대한 부분, X 염색체, Y 염색체 이야기, 모건의 초파리 실험도 흥미로웠다.

2장에서는 염색체 안에 유전자가 어떻게 존재하는지, DNA의 구조를 밝히기 위해 학자들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5장의 사람의 유전 파트는 꽤 흥미로웠다. 19세기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의 혈우병 사례는 빅토리아 여왕 이후 후손들의 가계도와 혈우병 발생 상황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유전병과 유전자 검사에서는 임신 중 양수검사를 통해 태아의 염색체를 조사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유전병은 대부분 완치될 수 없기 때문에 유전자 검사를 통해 태아의 염색체 이상이 발견된다면 임신을 조기에 끝내는 인공유산을 선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출생 전 진단은 윤리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분자의학이 주는 이익과 더불어 실제로 어떤 위험성을 갖는지 꼼꼼하게 따져 봐야 해


91p





과학적 전문 용어가 나와서 과학에 관심이 있거나 배경지식이 있다면 쉽게 읽을 수 있고, 배경지식이 없다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과학에 흥미 있는 청소년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 보인다. 과학적 정보를 배우면서 과학의 발달로 얻게 되는 많은 정보들이 인류에게 득이 되는지 해가 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었다. 책을 읽고 유전자를 바람직하게 다루는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된다. 교과서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다양한 연구 사례들을 통해서 유전자에 대해 알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