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드로잉 무작정 따라하기 - 혼자서도 척척!
권동균.김수민 지음 / 길벗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드로잉 무작정 따라 하기




혼자서도 척척! 초등학생을 위한 길벗 IT 무작정 따라 하기 시리즈의 신간이 나왔다.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드로잉 무작정 따라 하기이다. 그림 그리기가 취미인 친구도, 그림 실력에 자신이 없는 친구도 누구나 쉽고 즐겁게 시작할 수 있도록 친절한 가이드와 함께 디지털 드로잉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지은이는 학생들을 위해 부단히 교육법을 연구하고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권동균 선생님과 디지털 드로잉을 활용한 학급 경영을 다년간 해오신 김수민 선생님께서 지으셨다. 권동균 선생님은 교사들을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 강의 및 컴퓨터와 태블릿PC를 활용한 에듀테크 강의를 진행하고 디지털 드로잉을 통해 제작한 콘텐츠를 다양한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디지털 드로잉을 통해 창의력을 쑥쑥 길러요!

디지털 드로잉은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예술 실력을 개발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저자의 말에 소개된다. 이 책을 통해 배우면 태블릿으로 나만의 작품을 만들고 실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책의 활용법에 대해 안내되어 있다.

길벗 출판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도서명을 입력하면 책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그리고 책에 대해 궁금한 점은 홈페이지 화면의 오른쪽에 보이는 퀵 메뉴를 이용해 빠르게 도서 문의를 할 수 있다.




책은 크게 네 마당으로 나뉜다.

첫째 핵심 쏙쏙! 디지털 드로잉과 친해지기

둘째 기초 튼튼! 디지털 드로잉 따라 하기

셋째 실력 쑥쑥! 디지털 드로잉 시작하기

넷째 도전! 디지털 드로잉 전문가!

디지털 드로잉은 무엇일까?

마우스나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기술이다.

디지털 드로잉의 장점은 무엇일까?

첫째, 준비물이 간단해 어디서든 그림을 그릴 수 있다. 태블릿과 펜슬, 드로잉 프로그램만 있으면 그림을 그릴 수 있다.

둘째, 그림을 그리는 과정이 쉽고, 실패에 대한 부담이 적다.

셋째, 완성한 작품을 공유하고 활용하기 편하다.

디지털 드로잉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손그림을 디지털로 옮겨 드로잉 할 수도 있다. 또, 일상 속 소중한 순간이나 여행 경험을 그림일기로 남긴다면 의미 있는 기록이 된다. 내가 그린 그림을 활용해 다양한 상품을 만들 수도 있다. 단순한 취미활동을 넘어서 디지털 그로잉을 전문적으로 배운다면 관련 직업을 얻을 수도 있다.

디지털 드로잉에는 무엇이 필요할까?

태블릿PC

들고 다니기 무겁지 않고 손그림과 가장 비슷한 방식으로 디지털 드로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

터치펜

세밀한 작업을 위해 터치 펜을 사용한다.

타블렛

전자펜과 펜을 인식할 수 있는 판으로 구성된 도구이다. 단독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없다.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 등 다른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한다. 펜 타블렛과 액정 타블렛으로 구분된다.

디지털 드로잉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나?

메디방 페인트

메디방이라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무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추가 결제를 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 사용 중 광고가 등장한다.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화면 구성이 단순해서 디지털 드로잉을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클립 스튜디오

CELSYS라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전문가에게 적합한 풍부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래서 디지털 드로잉에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에게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스케치북

스케치북이라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모바일 버전은 무료로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PC 버전은 결제가 필요하다. 화면 구성이 매우 단순해서 그림을 그릴 공간이 넓고 디지털 드로잉을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클리핑 레이어'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클리핑 레이어란 채색을 할 때 테두리나 영역 밖으로 브러시가 튀어나가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이 책에서는 메디방 페인트를 사용해서 디지털 드로잉을 한다.

메디방 페인트의 설치 방법부터 메뉴 구성, 기본 기능들의 사용 방법까지 사진을 통해 설명되어 있다.

처음 메디방 페인트를 접하는 사람들도 책을 보고 따라 하면 쉽게 디지털 드로잉을 접할 수 있도록 글과 사진으로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우리 집 초등학생도 책을 보고 혼자서 태블릿PC에 메디방 페인트를 설치하고 그림 그리기를 하고 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디지털 드로잉의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라인드로잉으로 그림 그리기'는 그림 그리기에 자신이 없는 나도 멋진 그림을 완성하게 해 주는 방법이다. 그림 위에 비치는 종이를 대고 선을 따라 그리듯, 사진 위에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다. 사진을 불러와서 설정하는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순서대로 사진을 보면서 따라 하면 멋진 그림이 완성된다.


아이가 어릴 때는 최대한 스마트 기기는 멀리하고 싶었다. 아이가 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되면서 태블릿PC와 컴퓨터를 배우게 되었다. 태블릿PC를 시작하면서 그림을 그리고 싶다 했다. 그림은 종이에 그려야지!라는 생각이었지만, 아이가 너무 하고 싶어 해서 아이가 직접 고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그림 그리는 도구를 사줬었다.(책에서 보니 펜 타블렛의 일종인 것 같다.) 하지만 아이도 나도 어려워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방치하고 있었다.

아이의 관심 분야인 디지털 드로잉 책을 보자마자 이거다! 싶었다.

책의 제목처럼 초등학생도 쉽게 책을 보면서 따라 할 수 있는 구성이다. 순서대로 글과 사진을 따라서 그리다 보면 어느새 멋진 작품이 탄생한다. 디지털 드로잉에 도전해 보고 싶은 초등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