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놓지 마 속담 1 - 일상생활 ㅣ 놓지 마 속담 1
신태훈 지음, 나승훈 그림, 정상은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르 불문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놓지 마 시리즈가 속담으로 돌아왔다. 이미 아이들에게 놓지 마 과학과 놓지 마 어휘, 놓지 마 영단어 등으로 익숙한 정구가 이번에는 속담으로 아이들을 만났다. 택배가 오자 표지만 보고 신이 나서 들고 가버렸다. 놓지 마 속담을 읽는 아이 등 뒤로 하하하~ 킥킥 큭큭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역시 놓지 마 시리즈는 아이들이 먼저 알아본다.

속이 쓰리고 잠이 안 와도 커피는 자주 즐기는 신태훈 작가님과 평화와 자유가 살아 숨 쉬는 삶과 만화가 사이에서 고민하는 나승훈 작가님께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가 남다른 학습 만화를 그려주셨다.
그리고 조선 시대 사람의 시공간이 궁금한 김수연 연구자께서 정보 글로 도움 주시고, 국립국어원 어문연구실 사전팀 정상은 연구원께서 감수해 주셨다.

이 책을 읽고 속담 박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만화를 낄낄대며 읽는다!
둘째, 일상 대화에서 속담을 써먹는다!
셋째, 속담 상식에서 알려주는 속담에 얽힌 다양한 전통문화 상식들을 알아본다!
넷째, 속담 퀴즈와 속담 놀이터에서 배운 속담에 관한 퀴즈를 재미있게 풀어본다!

등장인물은 아이들에게 친숙한 정신이네 가족이 나온다. 정신이의 사촌 동생 정구, 정신줄 놓은 대학생 정신, 맛있는 음식만 보면 정신줄 놓는 정주리, 할아버지, 할머니와 아빠 엄마 그리고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 이름과 간략한 소개가 있다. 인물 소개만 봐도 재미있는 속담 이야기가 기대된다.

이야기는 총 다섯 마당으로 구성된다. 각 마당마다 여섯 가지 속담으로 구성된다. 아이들이 자주 들어본 속담도 있고 잘 모르는 속담도 있다. 각 속담마다 정신이네 가족의 재미난 에피소드로 배울 수 있다. 아이들은 정신이네 이야기를 통해 속담을 공부한다는 부담감 없이 웃으면서 속담을 익히게 된다. 재미난 에피소드를 통해 속담의 의미를 이해하고 나면 속담 써먹기가 나온다. 가족 간 대화창을 통해서 배운 속담을 활용하게 된다. 그리고 속담과 비슷한 말도 함께 배울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속담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어서 좋다.

속담 상식에서는 요즘 보기 힘든 도끼, 외양간, 우물이나 굴뚝에 대해 설명해 준다. 속담의 관용적 표현을 이해하기 어려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설명도 함께 한다. 도시에서 살아가는 친구들에게 벼는 왜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는지를 사진과 자세한 설명으로 함께 하고 정신이의 상식 정리로 이해를 도와준다.


한 컷 속담에서는 한 페이지에 속담과 그림으로 속담을 배울 수 있다. 한 컷이지만 속담을 즐겁게 이해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만화로 재미있게 배운 속담을 퀴즈를 통해 복습하면 속담 박사가 될 것이다. 속담 퀴즈를 혼자 풀어도 좋고 우리 가족 속담 대회를 열어 작은 상품도 주면 더욱 신나는 퀴즈 시간이 될 것 같다.
책 읽기 싫어하는 친구들도 학습만화는 부담 없이 즐겁게 읽을 수 있다. 정신이네 가족과 함께 속담에 얽힌 상식부터 외국 속담까지 속담 박사가 되어보자!!
속담 박사가 되고 싶은 많은 친구들에게 뛰는 속담 책 위에 나는 속담 책인 놓지 마 속담 책을 추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