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중용 동양고전 슬기바다 3
주희 지음, 김미영 옮김 / 홍익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중용>은 유학의 경전 사서의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고 있는 책이며, 그런 사서의 마지막에 위치한 만큼 다른 경전들보다 가장 스케일이 큰 느낌을 항상 받았다. <중용> 역시 <대학>과 마찬가지로 <예기>의 한 편명이었는데, 주희에 의해 '선택'받아진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중용>을 보면서 느꼈던 점은 첫 번째로, 굉장히 형이상학적이다.라는 느낌을 받았고, 두 번째는 앞서 말한 대로 스케일이 굉장히 크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사실 <대학>과 <중용>은 고대 유학과는 다른, 새로운 시대의 사상을 대변하는 선택받아진 책이었었다. 따라서 사서의 체계로 봤을 때, <논어>와 <맹자>는 기존의 제자서이고 시대적으로 존중받아온 책이었지만, 이 <대학>과 <중용>이 주목받았던 것은 결국 주희에 의한 선택 때문이었다. 그래서 나는 부단히 <대학>과 <중용>을 읽으며, 내용에만 몰두했던 것이 아니라, 왜 주희는 이 책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책을 읽어나가면서 스스로 찾아보려고 애를 썼다.

그래서 나름 결론을 내려보자면,

<대학>을 선택한 이유는 짐작건대, 앞서 <대학>리뷰에서 말한 대로, 유학의 구체적인 학습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나타내고 있어서라고 밝혔다. 사실 <대학>의 내용면으로 봤을 때는, 다른 <논어>나 <맹자>에 비해 크게 이질감이 없었기 때문이다. 단지 유학의 핵심 이념과 체계를 간결하고 짧게 제시한다는 것에서 <대학>을 선택하지 않았을까 싶었었다.

<중용>을 봤을 때 나는 주희가 왜 신유학의 이념으로 <중용>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는지 이해가 갔었다. 사실 <중용>이라는 굉장히 추상적인 내용이 많다. 읽다 보면 사실 구름 위에 붕 뜬 기분을 유난히 느낄 수 있었다. 그것은 <대학>을 읽을 때와는 다른 느낌이다. 그나마 대학은 <중용>에 비해서는 간결하고, 압축적이며, 단순하고 명료한 구절들로 강령을 제시하고 있었다.

<중용>은 일단 한 번 보고 이해하기가 굉장히 난해하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그런 부분들을 주제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중용의 도'에 대한 논의가 책의 주된 주제였다. 도(道)라는 것의 논의는 사실 동양철학에서 굉장히 추상적인 철학 논의다. <중용>의 주제는 이 중용의 도(나아가 유학의 도)라는 부분을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있고, 그것을 쪼개서, 도에 이르는 자격과(지혜, 인자, 용맹), 도를 발현하려면 궁극적으로 성실함을 가지고 지극하게 수양해야 한다는 논의와 더불어, 하늘의 도(이미 나면서 깨달은 사람)와 인간의 도(선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발분해야 깨달을 수 있는 사람)를 번갈아며 설명한다. 쪼개서 설명하는 도의 논의를 마지막에 이르러 시경의 인용으로 하나로 마무리하여 <중용>의 요체를 설명하면서, 경전을 끝맺는 구성을 가지고 있다.

中이라는 것은 치우침이나 지나치거나 부족함이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庸이라는 것은 본분(中의 마음)의 의거하여 특출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희는 정의했다. 즉 어떠한 것으로부터 중의 마음을 지키며, 그것을 발현하는 행위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 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중용>은 하늘(자연)으로부터 부여받은 인간의 기질(선한 기질과 중용의 요체인 도)를 밝혀서 발분하여 지극한 도에 이르게 되는 것에 대한 핵심 이론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하면 되겠다. 인간은 두 부류로 나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태어나면서부터 도를 깨우친 사람(대표적으로 순임금)과 두 번째는 태어나면서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기질은 있지만 깨우치지 못한 사람이 존재한다고 한다. 물론 후세(<중용>이 나왔던 시절의 사람)들은 전자의 인간이기보단 후자의 인간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거기다 후세 사람들은 그런 중용의 도를 깨닫지 못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그래서 일차적으로 <중용>이라는 책은 몽매한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일깨우기 위한 저술의도도 옅보였으며 그럼 어떻게 하여야만 중용의 도에 도달할 수 있는가를 심층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었다. 

선천적인 도를 깨우친 사람과 후천적 학습으로 도를 습득한 사람은 처음에 자질의 차이는 있으나, 결과론적으로 후자가 학습을 통해 도를 습득한다면, 선천적인 도를 깨우친 사람과 동일한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중용>은 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이것은 유학 사상에서 지극하게 강조하는 '인간의 배움은 기질을 바꿀 수 있고 본성을 바꿀 수 있다.'라는 긍정과 희망의 철학을 나타내고 있었다.

그런 <중용>의 큰 도에 대한 설명을 한 뒤, 세부적으로 쪼개어 어떻게 <중용>의 도에 도달할 수 있는가, 그 자격에 대해서 책은 자세하게 설명한다. 그 세 가지 자격이란 지혜와 인자함과 용맹을 들고 있으며, 각각 이상적인 인물들을 제시하는데 지혜에는 타고난 지혜를 갖춘 순임금을, 인자함에는 선천적으로 깨닫지 못했지만 발분하여 깨달음에 달하게 되는 안회를, 용맹에는 용맹만을 갖춘 한계가 있는 자로를 설정하여 설명하고 있었다. 각 인물들은 지혜와 인자함 그리고 용맹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바라본다면 배움에 있어서, 순임금은 이미 갖추고 태어난 자를 상징하고 있었고, 안회는 갖추지 못했지만 발분하여 이상적으로 갖춘 사람을, 자로 역시 갖추지 못했지만 발분했음에도 치우친 갖춤(용맹에 특화)에 그친 사람을 상징하고 있었다.

이런 논의를 통해 중용의 도에 이르기 위해서는 지혜의 앎과 인자함의 실천, 그리고 앎과 실천을 실행할 수 있는 용맹의 덕목 세 가지를 고르게 찾추라고(中)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것은 치우침이 없다는 관점에서 볼 때 역시 중용을 의미하고 있는 것으로 느껴졌었다.

그리고 다시 도에 대한 논의가 계속해서 진행되지만 사실 솔직히 굉장히 추상적으로 도를 묘사하고 있어서, 와 닿는 구절들은 없었었다. 가까운 부분에서 도를 실천하거나,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도, 도의 발현 등등에 대한 논의, 그리고 제사의식에 대한 부분도 이야기를 이어나간다. 이런 부분을 넘어서면 한 가지 '중요한 대목'에 이르게 된다.


도의 추구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 할 수 있는 '성실함'에 대한 논의가 이야기되고 있다. <중용>에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성실함'이다. 이 챕터에서는 특이하게 치국에 대한 논의와 사회생활에 대한 논의가 주요를 이루는데, 지금까지의 개인 마음 수양과 형이상학적인 도에 대한 설명과는 사뭇 분위기가 달랐다.

정치와 가족에 대해서, 그리고 <대학>에서 봤던 수신에 대한 논의가 나오기 시작하며, 유명한 오륜(군신, 부자, 부부, 형제, 친구)에 대한 이야기, 앞서 말했던 도에 이르는 3가지 덕목 (지혜, 인자, 용맹)은 결국 수신의 요체이며, 이것은 제가와 치국평천하에도 확장된다는 부분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되어 큰 것으로 나아가는 부분)

그리고 국가를 이롭게 하는 아홉 가지 요체 (몸을 닦음, 현자를 높임, 친족을 사랑함, 훌륭한 신하를 공경, 여러 신하를 내 몸과 같이 아낌, 일반 백성들을 자식과 같이 생각함, 많은 기술자들을 자신의 나라로 오게 함,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을 회유함, 제후를 포용함 등 9가지)를 설명한다. 이 모든 것의 중심은 '성실함'에 있다고 이야기하며,

'성실함'이야말로 인간이 지극하게 발전하거나 도를 추구할 때 항상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결국 이 성실함의 정의와 더불어 하늘과 사람의 도를 번갈아가면서 논의를 전개한다. 하늘의 도와 사람의 도에서도 군자가 가장 중요한 것은 성실함이었다. 이 챕터에서도 성실함을 기준으로 도의 본체를 접근하는 구성을 가지고 있었고, 마지막에는 <중용>의 요체를 <시경>의 인용으로 끝을 맺었다.

<중용>을 보면서 많은 부분을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 첫 번째로 경전 자체가 굉장히 추상적인 부분이 많았고, 사실 실체가 없는 도라는 것에 대한 정의라 그런지 많이 본 책임에도 난해한 부분이 있음을 느꼈었다. 다른 유가 경전들과 비교를 해 보자면 <논어>의 경우는 일상적이고 친근한 공자의 모습을 통해 유학이 추구하는 바를 알 수 있으며, <맹자>에서는 <논어>보다 더 복잡해지고 문체와 논의는 더 정교해졌으며, 인간의 심성론적 부분의 고찰(사단)과 더불어 정치철학에 대한 주된 이상의 논의가 있는 책이었다. <대학>은 앞서 말한 대로 간결하면서도 유학의 강령을 잘 제시하고 있는 책이었고, 마지막으로 <중용>은 세 경전들과는 다소 스케일이 다른, 뭔가 웅장한 유학의 도를 이야기하는 느낌을 받았으며, 거대하고 울림이 있는 느낌을 받았다.

아무래도 <대학>과 비교를 안 할 수가 없는데, <대학>이 다소 간결하고 핵심적이며, 체계성이 있고, 명료하며, 특히 지도자에 대한 논의가 많이 담겨있다면, <중용>은 간결하되 형이상학적이며, 사변적이며, 추상성이 있는 책이었다. 그리고 <대학>과 반대로, 개인의 수양과 마음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 성행했던 도교와 불교의 형이상학적인 부분을 의식해서인지, <중용>에서 볼 수 있었던 점은 의도적인 유학의 형이상항적 모습이 보였었고, 아마 그것은 주희가 <중용>을 통해 나타내고 싶었던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든 주희는 이 새로운 <대학> <중용>을 통해 이단을 배척하고,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유학 사상에 걸맞은 이념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삼봉집>에서 정도전은 유학에 깊이가 있는 정몽주에게 학문의 물음을 구했고, 정몽주는 학문의 지극함을 알기 위해서는 <대학> <중용> 두 책만 한 것이 없다고 일러준다는 대목이 있다. 그로 인해서 정도전은 <대학> <중용>을 읽으며, 학문의 요체를 파악한다. 중요한 점은 정몽주가 정도전에게 권한 책이 고대 유학을 상징하는 <맹자>나 <논어>가 아닌 신유학(주자학)이라 할 수 있는 <대학> 과 <중용>이라는 점이다.

정몽주는 성리학에 능통한 학자였었고, 그런 그가 권한 두 책은 주희가 세심하게 의도적으로 격상시킨 사서의 두 책 <대학> 과 <중용>이라는 점을 통해, 주자학에서의 가장 핵심적인 유학 이념을 담은 책은 특히 <대학>과 <중용>이라는 점이라고도 해석해 볼 수도 있다.

두 번째로 느낀 점은, 일단 기존 유학 학파가 존중하고 있는 성선설을 기본으로 하여, 모든 인간에게는 착하고 어진 마음이 있다는 부분과 그 부분을 발분시켜서 노력한다면, 태어나서 깨닫지 못하더라도 지극한 본성을 깨닫고 나서부터 깨달은 존재들과 같아진다는 부분, 그 모든 사상이 내포하고 있는 것은 인류에 대한 강한 긍정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존재에 대한 긍정과 나아질 수 있는 긍정, 그런 긍정이 유난히 <중용>에 많이 나타나고 있는 느낌이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성선설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이지만, 교육을 통해 기질이 나아질 수 있다는 이런 유학의 이념에는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싶은 입장이고, 어쩌면 그 입장은 나 자신의 기질을 바꾸고자 하는 마음과 공명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내가 난 사람이 아니라서(과연 난 사람이 있을까라는 의문도 들긴 하지만... 세상에는 내 관념보다 더 뛰어난 인간들이 많기에...), 부족한 사람이라서, 발분하며 노력하게 된다면 난 사람의 기질에 필적할 수 있다는 부분 역시도 나의 부족함에 희망과 긍정을 가져주는 것 같아서, 의미 있게 다가왔었다.  

솔직히 나는 <중용>이 너무 추상적이고 도에 대한 논의도 너무 와 닿지 않아서 사실 그렇게 좋아하는 책은 아니다. 뭔가 웅장한 느낌이 들긴 하지만 뭐랄까 그 웅장함 속에 감동이 일어나기보단 뭔가 웅장함에만 그치고 허한 그런 기분을 느꼈다. 아마 내가 어쩌면 아직도 <중용>에 대한 도에 도달하지 않아서인가 싶은 생각도 든다.

그러나 그 도에 대한 논의는 제외하더라도, 앞서 말한 인간 발전에 대한 긍정성과 더불어, 인자함과 용맹함 그리고 지혜를 조화롭게 갖추는 부분과, 모든 도의 추구에서는 '성실함'을 필요로 한다는 사상은 울림이 있다고 생각했다.

자고로 인간이 살아가는데 '성실함'은 기본이니까, 그 만고불변의 진리를 <중용>은 고대에서부터 밝혀오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 회독에서 책을 덮을 때에는, 알 수 없는 엄숙함과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중용>의 진정한 울림에 한층 더 가까이 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 기분은 지금까지의 <중용>으로부터 느끼지 못한 기분이어서 개운함을 느꼈었다. 그 개운함에 나는 이제야, 20년 만에 <중용>의 서평을 조용히 써 내려갔다.


마지막으로 <중용>에서 감명깊었던 구절 몇 가지만 써 본다.


6장

공자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순임금은 매우 지혜롭도다! 순임금은 다른 사람들에게 묻기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아주 일상적인 말도 그냥 넘기지 않고 잘 생각해본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나쁜 점은 묻어 주고 좋은 점은 드러내 주었다. 그리고 양극단을 파악하여 그 가운데를 백성들을 다스리는 데 사용했다. 이러한 점이 순임금다운 점이다.'


7장

공자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람들은 모두 나는 똑똑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물이나 덫, 함정에 빠지게 되면 그 상황에서 벗어날 줄 모른다. 사람들은 모두 나는 똑똑하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중용을 선택하고는 한 달 동안 제대로 그 상태를 지켜낼 수 없다.


20장
 
배우지 못한 부분이 있을지언정 배울 바엔 능숙해지지 않고서는 그치지 않는다. 질문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지언정 질문할 바엔 알게 될 때까지 질문을 그치지 않는다.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지언정 생각할 바엔 파악할 때까지 그치지 않는다. 변별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지언정 변별할 바엔 분명해질 때까지 그치지 않는다. 행하지 않을지언정 행할 바엔 독실해질 때까지 그치지 않는다. 그리하여 다른 사람은 한 번에 할 수 있지만 자신은 (그렇게 할 수 없다면) 백번이라도 하고, 다른 사람은 열번에 할 수 있지만 자신은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천 번이라도 한다.

과감히 이 도를 행할 수 있다면 어리석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명철해질 것이며, 유약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강인해질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배움은 더 나은 존재로 각성할 수 있다는 뜻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