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지의 칭찬받고 싶은 점 새싹동화 17
조영서 지음, 국민지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홍지의 칭찬받고 싶은 점>
조영서 글, 국민지 그림
뜨인돌어린이




☆ 칭찬 받기 좋아하는 홍지의 자존감 회복 이야기!




- 책을 읽어주기 전에 <홍지의 칭찬받고 싶은 점> 표지를 보며 아이에게 "최근에 칭찬받을 만한 착한 일이나 좋은 일을 한 적이 있어? 어떤 칭찬을 받고 싶어? 칭찬 받으면 기분이 어때?" 등을 물어보며 한참을 이야기 나누었어요.


- 초등학교 2학년인 주인공 고홍지는 칭찬받는 걸 무척이나 좋아하지요.
홍지는 새 학년 첫날부터 누가 깨우지 않아도 일찍 일어나서 학교 갈 준비를 스스로 마쳤어요.
왜냐하면 홍지는 엄마의 칭찬을 받고 싶어서였어요. 하지만 엄마는 홍지에게 두 살도 안 된 동생 홍석이가 겨우 잠들었다며 조용하라고 주의를 주었지요. 서운한 마음으로 홍지는 학교로 향하는데, 갑자기 왼쪽 손바닥이 간지러워서 봤더니 손바닥 한 가운데에 십 원짜리만 한 점이 생겼어요.
교실에서는 첫날이라 선생님이 아이들 모두에게 자기소개를 시키지요. 홍지는 미리 준비해 둔 자기소개를 멋지게 하지만 갑자기 찾아온 교감 선생님 때문에 칭찬 받으려던 계획이 틀어지게 돼요.
수업이 끝나고 친구 다미와 편의점에 들렀다가 편의점 언니의 말에 마음이 상하는 일이 생겨요. 홍지는 잘 모르는 편의점 언니한테도 아무런 인정을 받지 못한 기분이 들었어요.

홍지의 마음은 칭찬과 인정 받지 못해 생기는 섭섭한 마음과 함께 손바닥에 이상한 점들이 늘어가는데.....

과연 홍지는 갑자기 생긴 손바닥의 점들을 깨끗하게 지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홍지의 속상한 마음은 어떻게 풀릴 수 있을까요?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지요. 세상에 칭찬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더구나 아이에게 칭찬하는 것은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도 중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칭찬을 통해 인정 받는다고 생각하면서 아이의 자존감이 형성되니까요.
동화 속 주인공 홍지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니 어떤 칭찬이 적절한지, 칭찬 받는 마음과 태도, 셀프칭찬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다른 사람의 평가에 너무 좌지우지되지 않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으로 성장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작은 칭찬이라도 가끔씩 해주려고 노력해아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