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 아파트에 긴 머리 귀신이 나타났다! - 나누는 기쁨에 대해 일깨워 주고 즐겁게 나눔을 실천하는 생활동화 팜파스 저학년 책 놀이터 3
박하연 지음, 국민지 그림 / 팜파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쁨 아파트에 긴 머리 귀신이 나타났다!>
박하연 지음, 국민지 그림
팜파스 출판사

☆ 기쁨 아파트 긴 머리 귀신 엄마의 특별한 머리카락 사용법!

- 처음에 책표지를 본 아이들이 귀신 이야기냐며 호기심을 보였어요.

- 연우, 솜이, 현주는 단짝 친구예요. 학교가 끝난 후에 분식점에서 아이들은 현주의 귀신 목격담을 듣게 돼요. 현주는 기쁨 아파트로 가는 지름길에서 머리가 치렁치렁한 귀신을 보았다며 이야기해요. 그때 솜이는 똑같은 골목에서 하늘하늘 원피스를 입은 공주님을 봤다고 해요. 마치 동화 속에 라푼젤을 닮은 사람같았다고 이야기하지요.
마침 연우네 집에 놀러가기로 한 세 친구들은 손을 꼭 잡고 긴장하며 기쁨 아파트 골목길을 지나가게 되는데 아무도 만나지 않아요.
하지만 세 아이들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연우네 집에서 귀신의 정체와 공주의 정체를 알게 되는데......
과연 아이들은 긴 머리 귀신과 라푼젤 공주 중 누구를 만나게 될까요?

- 요즘 아이들은 자기 것을 잘 챙기고 절대로 손해 보지 않는 게 미덕인듯한 세상 속에 살고 있어요. 그런 아이들에게 '나눔'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주고 나누는 행동의 즐거움까지 이야기하는 동화예요.
마지막 부분에 교과연계와 머리카락을 길러 나눠 주는 '어머나 운동'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어서 더 알찼어요.

많이 가지고 있어서 나누는 것이 아니라 조금만 있어도 나눌 수 있고, 꼭 돈이나 물건 등 대단하고 거창한 것만이 나눔할 수 있는 것은 아니예요.
나눔이나 기부에 대해 누구나 생각은 갖고 있지만 실천까지는 참 어려운 것 같아요.
마음가짐만으로 국한하지 말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나눔의 행동까지 이어져야겠어요.

읽고나서 아이와 가장 인상깊었던 장면,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나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끝으로 나눔에 대한 뉴스 기사를 찾아서 함께 읽어봤어요.

우리가 살아가는 삶 속에 존재하는 사회적 약자인 분들의 힘듦을 읽어내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나눔과 기부를 실천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어요.
더불어 함께 행복하고 따스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