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남경태의 열려라 한국사 - 맥락이 보이는 한국사 60장면
남경태 지음 / 산천재 / 2013년 12월
평점 :
인문,역사/남경태/산천재/2013년 12월/410쪽/15,000원
올해는 남경태 선생님 책을 많이 읽어보려고 합니다.
선생님의 종횡무진 한국사, 동양사 시리즈가 너무 좋아서 "내친 김에 선생님 책은 다 읽어보자!" 하고 첫 발을 내딛은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종횡무진 한국사는 너무 양이 많아서 도서관에서 빌려 읽기보단, 사놓고 집에서 두고두고 꺼내 읽어보고싶은 책입니다. 그래서 조금 아껴두고있고요.
이 책은 종횡무진의 압축형이라고 생각됩니다. 뉘양스나 전반적인 느낌이 조금 같은 듯 다른 것 같아요. 아무튼 선생님만의 역사관을 알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저는 고고학을 전공했고 우리 역사에 대해 많이 안다고 자부했었는데, 선생님의 책을 읽을 때면 저를 많이 돌아보게 되는 겸손한 자세를 갖게 됩니다. 무엇보다 "어떻게 이렇게 박학다식하실까?" 연신 감탄했습니다. 또 그 지식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의 시선으로 꿰뚫어 놓았어요. 전 이 부분이 선생님 책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베스트셀러라는 책들을 간혹 읽어보면, 어딘가 너무 현학적이고 엄숙하고 지식을 더 많이 담아내려는 책들을 마주한 적이 많아 아무런 영감을 받지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남경태 선생님의 책은 다릅니다, 확실히.
이젠 더이상 선생님의 '신간' 책을 볼 순 없지만, 남겨두신 책들이 아주 많기 때문에 선생님의 부재를 이것으로 달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