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은 예술이 된다 - 문학과 영화에서 죽음을 사유하는 방식
강유정 지음 / 북바이북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작다. 하지만, 책의 장마다 소개된 영화와 문학작품들까지 헤아린다면 깊이감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 한 권의 책을 통해서 새로 보고싶고 읽고싶은 영화와 문학의 리스트가 생겨날 것이다. 

이 책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잔잔하면서도 인상깊은 이유는 그 전개에 반드시 한 편이상의 영화와 문학들로 채워져있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치기보다 그 원전을 직접 읽거나 봐야 속이 풀릴 것 같은 심정이 생겨서 그렇다.


'독서+영화'리스트들 속 죽음은 대부분 '가상'이지만, 씁쓸하게도 '현실'에서도 그런 죽음이 많다는 게 새로운 사실은 아니다. 최근에는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 그리고 해외에서 한 교사가 길거리에서 참수당하는 소식까지 합하면, 문학과 영화에서 다뤄져도 어색하지 않을 죽음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에 소개된 주인공들의 대처하는 자세가 부정적이기도 했고 긍정적이기도 했듯이 죽음이 꼭 어둡고 음습한 주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발버둥치는 인물들의 감정과 선택에 독자와 관객이 공감한다는 점에서 저자는 '죽음은 예술이 된다'고 본 것 같다.


죽은 자의 사진은 언제나 의미가 풍부하다.그것은 결국 하나의 이미지이며 이미지는 아무리 가깝다고 할지언정 본질의 중심에는 가닿지 못하기 때문이다. - P127

국가란 마치 법이나 질서처럼 자연스럽게 일상 속에 녹아 있되 감지되지 않는 상태가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후두나 기관지가 평상시엔 있는 것처럼 느껴지지도 않지만 감기나 염증이 생기면 그 존재를 강렬히 증명하듯이 어쩌면 국가는 ‘고장‘이나 ‘이상‘이 없는 이상 느껴지지 않는 게 정상일지도 모른다. - P19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