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 : 소문 말고 진실 다산어린이문학
황지영 지음, 송효정 그림 / 다산어린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디지털 감성 e북 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예전에는 친구들 사이에서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는 속담을 자주 이야기했다. 그런데 요즘 시대에는 “근거 없는 톡이 세계 여행한다”로 바꿔야 할 것 같다. 메신저만 있으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언제든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예전처럼 부모님 눈치를 보지 않아도, 얼굴을 마주하지 않아도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문제도 생긴다. 『톡: 소문 말고 진실』은 메신저를 통해 벌어질 수 있는 사건을 처음부터 끝까지 아주 사실적으로 그려낸다. 아이가 고학년이 되면서 학교에서 ‘단톡방을 만들지 말라’는 알림을 받은 적이 있다. 당시에는 학교가 지나치게 간섭한다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학교에서 정말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실감하게 되었다.


이 책은 마치 내가 톡방에 초대되어 함께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을 줄 정도로 상황이 생생하게 묘사된다. 중간중간 등장하는 삽화도 스마트폰 화면을 활용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사실감과 몰입도를 더욱 높여준다.


아이에게 책을 권하며, 근거 없는 한마디가 얼마나 오해와 상처를 만들 있는지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