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뇌과학 - 와튼스쿨 뇌과학 교수의 가장 과학적인 리더십 레슨 쓸모 많은 뇌과학 13
마이클 L. 플랫 지음, 김현정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디지털 감성 e북 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지금 시대에 어울리는 현대지성의 뇌과학 시리즈에 새 책이 나왔다 하는 순간 시선이 갖다. 조직 생활을 한다면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고 싶어하지 않나 싶다. 

리더십 하면 보통 자기 계발이 먼저 떠오른다. 그런데 뇌의 활동에 초점을 맞춘 조금은 새로운 접근이 이 책을 읽는 독자로서 호기심을 자극했다. 보통 책의 앞부분을 이야기하는데 나는 이 책의 뒷부분에 더 호기심이 갔다. 엄청난 참고 서적과 논문, 다양한 참고 자료에 대한 기록을 보면서 작가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이 책을 준비하는 데 사용했는지가 보이는 듯했다.




 흔히 리더십 하면 거친 카리스마를 생각하기 쉬운데, 이 책에서는 그보다는 공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흔히 리더하면 나 홀로 이끌고 간다 생각이 드는데 ‘리더십의 뇌과학’에서는   요새 말로 공감, 동기화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책은 그렇게 두껍지 않아서 책을 빨리 보는 편이라면 2~3시간이면 앉은 자리에서 그냥 끝까지 볼 수 있을 듯하다. 그리고 어려운 의학적 용어로 쓴 책이 아니라 대중적으로 이해하기 좋은 단어와 문장이라서 무엇보다 책을 읽으면서 부담을 느끼지 않았다. 사실 조금 전문적인 책은 단어와 어려운 문장 구조에서 책을 읽다가 지치기 쉽지만 이 책은 오히려 에세이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 만큼 나에게 직접 자신의 생각을 작가가 말하는 것 같았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것을 마지막으로 언급하고 글을 마무리하려고 하는데, 아마도 천기 누설급에 해당하는 내용 같다. 그래서 더욱 공감이 간다.


“이인칭 대명사를 활용해 청중과 직접 소통하는 방법이 매우 효과적이다.”


#리더십의뇌과학 #현대지성 #뇌과학시리즈 #공감리더십 #자기계발 #리더의조건 #조직문화 #소통의기술

#뇌기반리더십 #공감의힘 #책추천 #독서리뷰 #리더십 #책스타그램 #마음의과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