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으로서의 정치·직업으로서의 학문 현대지성 클래식 57
막스 베버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것들이 뒤숭숭한 세상. 제목이 눈에 꼭 박혔다. 


정치와 학문을 직업으로 사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일까?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인가?

특히나 정치인들에 불만이 넘쳐나는 세상이다 보니 더 궁금했다.


일단 이 두 직업에 공통으로 필요한 덕목은 ‘열정’이 있었다. 무엇을 하든 열정이 없다면 돈 때문에 힘든 직업이라고 한다. 음 공감이 조금 간다. 흔히 돈 있어야 정치한다는 말하지 않는가, 유학을 가야 교수가 되는 세상이고 답답하다.


2번의 대중 강연을 정리해서 한 권의 책으로 묵었다고 한한다. 그래서인가 내용이 아주 무겁지 않고 중간마다 재치 있는 부분들이 있다. 


독일어 완역본 그것도 완전 완역본이라고 매우 강조했다. 실제 강연의 뉘앙스를 잘 살려서 만들어진 책인 것 같다. 번역 또한 강연을 듣고 있는 느낌이 들도록 표현되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사회과학 책이라는 부담도 줄어든다.


혹 리뷰를 보고 이 책을 선택한다면 책 후반부에 정리된 막스 베버와 당시 사회 상황 그리고 전체 강연 요약본을 읽고 본다면 조금 더 쉽게 읽을 듯하다. 특히나 바쁜 대학생이라면 후반부만 보아도 책 내용에 50%는 소화할 듯하다. 중간마다 각주로 들어간 설명이 교양을 쌓는 데 도움이 될 듯싶어서 완독한다면 책 한 권으로 3~4권을 읽은 느낌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막스 베버 책은 솔직히 처음인데 저자에 대한 좋은 인상을 받은 첫 책 선택 잘한 듯싶다.


* 글은 디지털 감성 e 까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입니다. *

오늘날 국가는 국가라는 개념의 특징에 속하는 일정한 영토 내에서 합법적인 물리적 강제력의 독점을 요구해 성공적으로 관철시킨 유일한 공동체라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 P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