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잔혹사 - 약탈, 살인, 고문으로 얼룩진 과학과 의학의 역사
샘 킨 지음, 이충호 옮김 / 해나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아들이 과학에 관심이 많다. 그러다 보니 신간코너에서 나 역시 눈에 들어오는 분야가 과학 관련 내용들이다. 그런데 이렇게 무서운 제목의 책이 있나 내 눈을 의심하게 했다. 


‘과학 잔혹사’ 표지부터 ‘데스노트’를 보는 듯 으스스하다.


더욱이 작가가 ‘샘 킨’이다. 이건 그냥 넘어갈 수 없다. 무조건 봐야 한다. 작가의 이름만으로도 보증이 되는 책이다 싶었다.

 책을 읽으면서 생각지도 않았던 지식 추가요. 유명한 고전들의 모티브를 과학자들이 그리고 많은 박물학자가 제공했다는 사실. 입이 근질근질 하다. 말하고 싶은데 말하면 이 책을 보는 분들이 내가 느낀 만큼의 감동이 덜 할 것 같아서 어쨌든 여행기처럼 묘사된 소설 중에 있더라 정도로 하겠다. 과학 분야 중에 특정지어 말한 다면 생물학이라 하겠다. 심도있게 보면 의학적인 이야기들로 이렇게 흥미로운 미스터리 책을 쓸 수 있다니 작가의 필력이 대단함을 다시 한번 느낀다. 책을 읽을수록 우리가 누리는 의학적인 혜택을 위해 얼마나 많은 이들이 고통스럽게 죽어가고, 죽은 이들의 가족이 무한 고통을 받았다는 사실을 보면서 가슴이 아파왔다. 인간의 잔인함이 여실히 고발되는 책이라 하겠다. 다른 한 편으로는 이런 잔혹함이 없었다면 확보하지 못했을 많은 의학적 정보가 있다는 것을 알면 알수록 인간 윤리적 고민하게 되는 책이다.


p.204 거짓말로 목적을 달성하는 데 충분하다면 절대로 진실을 말하지 않았다.


과학적 진실을 알기 위에 책 속 주인공들이 행한 잔인한 사건들로 인해 지금의 우리는 많은 것을 누리고 있다는 사실만이 진실이구나 누군가 이 책을 권하겠냐고 묻는다면 권하겠다. 그래야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듯싶다. 


** 글은 디지털 감성 e 까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입니다.


거짓말로 목적을 달성하는 데 충분하다면 절대로 진실을 말하지 않았다. - P2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