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망설일 것 없네 당장 부처로 살게나 - 도법 스님의 화엄경 보현행원품 강의
도법 스님 지음 / 불광출판사 / 2011년 10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도서를 읽고, 저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서평이 작성되었습니다]
망설일 것 없네 당장 부처로 살게나
도법스님의 화엄경 보현행원품 강의를
책으로 펴낸 것이다.
제목을 보니 대충 감이 온다.
자, 들어가 보자.
1.
총 열개의 보현행원품을 가지고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가지고
설명을 하고 있어 이해가 쉽게 된다.
문제는 머리로는 이해가 되는데
가슴이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솔직히 불교 서적은 자주 접하지 못했다.
이 책에 나오는 불교용어가 낯설고 거부감이 들기도 했다.
그리하여 이 책을 읽을 때 한눈을 팔며
다른 생각을 하기도 했다.
다행히 좋은 말들은 형광펜으로 줄을 그어 놨다.
또한 서평에 쓰기 위해 쪽수도 기록해 두었다.
전체적으로 이 책을 다루지 못한 점은
내 능력이 그것 밖에 되지 못한 까닭이니
혹 내 서평을 읽는 분들은 부처와 같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기 바란다.
2.
이 책의 내용은 간단히 설명하면
있는 그대로를 직시하고 인정하라는 이야기다.
나는 그렇게 읽고 느꼈다.
사람은 누군가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
예를 들면
내 배우자가 내게 좀 더 잘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도법스님께서는 그리하지 말라고 하신다.
있는 자체로 인정하고 이해하면 괴로워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사람은 무엇을 바라기 때문에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만이 생기고 원망을 한다.
그려니 그렇게 살지 말라는 말이다.
그것을 '전도몽상'이라 한다.
즉, 있지도 않은 허상을 실체로 믿기 때문에 벌어지는
어리석은 마음이라고 한다.
있는 그대로를 본다는 말 자체가 이토록 신비롭게 다가오는 것을 보면
이 책은 제 몫을 다 했다.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 이 말을 좋아한다.
이 책에도 소크라테스가 잠시 나온다.
자신을 잘 아는 사람이 남도 잘 알고 이해를 한다는 말이다.
우리는 스스로를 잘 알려고 하지도 않고
이해 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려니
어찌 남을 잘 알겠으며 남을 잘 이해하겠는가.
3.
p234. 좋고 나쁘고에 관계없이 존재하는 그 자체가 본래 있는
법인 진리로 이루어진 대단한 존재다.
대단한 존재라는 말은 대단한 가치가 있으며
함부로 대해서는 아니된다는 말이다.
고로 우리 각자가 소중하고 참가치가 있다는 말이니
스스로를 귀히 여겨야 된다는 말일 것이다.
p. 25. 인드라망 무늬가 있다.
여기에 태양은 만물이 있게 했다.
심심해서 만든 것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서 만든 것이다.
고로 만물은 모두 존재의 가치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모기를 싫어하지만 모기가 없다면 생태계가 무너져
결국 우리가 해를 입는다.
고로 우리는 그물코처럼 서로 엮어 있는 것이다.
그려니
나 홀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그게 되지 않으니 문제가 되는 것이다.
4.
도법스님은 알면서 실천을 아니하면 헛배우는 것이라 했다.
하지만 조금씩 배우는 것도 좋다고 했다.
이 책을 읽고 실천을 아니했다고 실망하지 말라고 했다.
가랑비에 옷젖듯이 조금씩 부처와 같은 마음으로 살면
결국 뜻을 이룬다는 말일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에게 적극 권한다.
나도 조금씩 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