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동묵시록 - 상
신용우 지음 / 작가와비평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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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현세자가 부르던 노래.

 

이 책은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수치라고 일컬는 삼전도 굴욕에서 부터 출발한다.

 

1.

청이 쳐들왔다.

조선은 아무것도 한 것 없이 밀렸다.

명에게 구원을 청했으나 자국의 사정때문에

명은 오지 않았고, 의병의 활약은 미비했다.

 

결국

인조는 청태종에게

세 번 절하고 아홉번 머리를 조아리는 삼배구고두례를 하고 만다.

실로 창피한 일이다.

삼배구고두례가 창피한 것이 아니라

국제 정세를 제대로 읽지 못한 왕과 신하들이 창피한 것이다.

 

어떻게 나라를 다스렸기에 저런 치욕을 맛본단 말인가.

내가 왕이었다면

사약을 먹던지 해서 생을 마감하는 쪽을 택할 것이다.

(물론 왕 이전에 사람이니 그럴수도 있겠다.)

 

2.

청에게 항복을 선언하고 청은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을 볼모로 데리고 간다.

이제 소현세자의 삶이 그려진다.

 

그는 청이 조선에게 준 수치를 현명하게 되갚으려고 했다.

즉, 청을 미워하고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는 것이 아니라

배울 것은 배우자는 입장을 취했다.

 

자신의 현실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자세를 보였다.

청의 언어를 배우고, 청의 선진문물을 습득하고

더 나아가 전장에 나가 청을 위해 싸우기 까지 했다.

 

이런 일련의 그의 행동들은 오직 조선의 부국강병에 있었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소현세자는 원치 않게 청에 들어갔지만

청을 존중하고 무엇이 중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그것은 바로 백성의 마음이었다.

명은 민심을 잃었기에

더 이상 중원의 패자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조선은 기울고 있는 명의 바지자락을 붙잡고 있었다.

 

3.

소현세자는 기개가 굳세고 백성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었다.

왕이 되었다면 성군중의 성군으로 추앙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하늘은 무심하게도 소현세자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다.

 

역사에서 소현세자가 왕이 되었다면 어땠을까.

만일 그렇데 되었더라면

흥선 대원군의 쇄국정책이라든지

일제 강점기, 민족간의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4.

우리나라의 역사서가 의외로 적다.

대부분 소실되거나 불타 사라졌다고 한다.

역사를 잃어버린 민족은 흩어지게 마련이다.

중심축이 사라졌으니 당연한 것이다.

 

역사를 소홀히 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다시 뭉치기 마련이다.

이스라엘이 그것을 증명하지 않은가.

 

현 우리나라 국사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보지 않는다.

국사의 비중이 적다는 것도 있겠지만

과연 제대로 역사를 우리의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는지도 따져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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