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안데르센 동화집 - 원작으로 다시 읽는 안데르센 동화 10편 ㅣ 지성주니어 클래식 1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에드먼드 뒤락 외 그림, 윤후남 옮김 / 지성주니어 / 2025년 8월
평점 :

원작으로 제대로 다시 읽는 '안데르센 동화집'
이번에 지성주니어 클래식으로 새롭게 안데르센 동화집이 원작 그대로 10편이 엮여서 나오게 되었어요!
그동안 각색이나 요약된 줄거리로만 봤던 안데르센 동화집을 제대로 만나볼 수 있어 정말 추천드려요~^^
아이도 한편한편 너무나 재미나게 읽고 삽화도 너무 좋아서 감상하기 너무 좋았습니다.
지성주니어 에서 나오는 첫번째 [지성주니어 클래식]이라 나중에 다른 책들도 기대가 됩니다 !

안데르센 동화 이야기만 많이 들어봤고, 작가에 대해서는 제가 아는 게 없더라구요.
한스 크리스티 안 안데르센은 1805년 덴마크의 작은 도시 오덴세에서 태어났다고 해요. 소설 출간 후에 같은 해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시리즈를 발표하면서 동화 작가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엄지공주, 인어공주, 벌거벗은 임금님 등등 지금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며 안데르센의 이름을 널리 알렸다고 해요. 극작가로도 나중에 활동하며 다양한 대표작들을 탄생시키고 지금도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감동을 전한 이야기꾼 안데르센이랍니다.

추천의 글
"10대 시절이 다른 시절보다 중요한 이유는 '인생의 향수'와 같기 때문입니다. 10대 시절 보고 듣고 생각한 모든 것은 내면에 스며들어 평생 사라지지 않는 그 사람만의 향기가 되죠. 그래서 더욱 [안데르센 동화집]이 필요합니다. 다른시기보다 더 힘들고 답답한 마음이 든느 10대 시절을 향기롭게 해줄 이야기로 가득하기 때문엡니다. 또한, 어휘력과 문해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어 더 단단한 인생을 살게 해줄 수 있습니다." - 김종원 (부모 질문력 저자)
부모 질문력 이란 책을 제가 너무나 읽으면서 많이 배우게 되었는데 그 분의 추천 글을 보니 정말 추천사도 너무 잘쓰시네요. 10대 시절에 인생의 제일 큰 영향을 받으며 자신만의 향기를 만들게 되는데 정말 안데르센 동화의 원작 그대로 읽으며 10대 시절을 향기롭게 해줄 이야기가 가득하다고 합니다. 추천사만 들어봐도 꼭 읽어보고 싶은 안데르센 동화집이예요.

이 동화집에는 총 10편의 동화가 들어가 있어요. 빨간 신, 엄지공주, 나이팅게일, 눈의 여왕, 인어공주, 벌거벗은 임금님, 미운 오리 새끼, 성냥팔이 소녀, 완두콩 공주, 백조 왕자 까지! 제가 익히 알고 있던 동화도 있고 처음 보는 동화도 있었어요.
우리 아이도 어렴풋이 아는 동화도 있었고 처음 보는 동화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다 읽더니 한편한편 너무나 다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요즘 숏폼 시대로 자극적인 콘텐츠에 익숙해져 있는 아이들이 긴 글을 읽어보며 이해하고, 담겨진 의미를 생각하고, 질문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동화집이예요. 아이와 같이 읽어보고 재밌었던 장면, 신기했던 장면, 의아했던 장면 등등 주인공 시점에서 각 다른 인물 시점에서 이야기해보면 너무 좋을거 같아요 ^^

새로운 동화 들어갈때마다 제목과 함께 이렇게 관련 속담이 같이 들어가 있어요.
01. 빨간 신 -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02. 엄지공주 - 고생 끝에 낙이 온다
03. 나이팅게일 -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04. 눈의 여왕 -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
05. 인어공주 - 짝사랑에 외기러기
06. 벌거벗은 임금님 - 낫 놓고 기역 자도 모른다
07. 미운 오리 새끼 - 인내는 쓰나 열매는 달다
08. 성냥팔이 소녀 - 언발에 오줌 누기
09. 완두콩 공주 - 겉멋에 속지 마라
10. 백조 왕자 - 보금자리 사랑할 줄 모르는 새는 없다
이렇게 다 이야기와 상응하는 속담이 써져 있어요. 어른들이라면 대번 뜻을 알지만 의외로 초등학생들은 못들어본 속담은 아예 뜻을 예측 못하기도 하더라구요. 같이 다 읽어보고 그 동화의 속담이 어떤 뜻인지 같이 이야기 나눠본다면 더 좋을거 같아요 !

원작이라 엄청 어렵고 읽기 힘들줄 알았는데 원래도 동화라도 술술 읽히더라구요. 번역도 아주 매끄럽게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거기다가 이렇게 중간중간 고전삽화로 유명한 삽화가들이 그림이 들어가 있어서 더 재미있고 상상력을 자극하며 읽을 수 있어요.
사실 처음엔 이야기에 푹 빠져서 아이가 글만 보느라 바쁘던데, 나중에 다시 볼때 삽화도 보며 같이 이야기 나눠봐야겠어요!

이렇게 중간중간 이야기마다 일러스트가 같이 들어가 있어서 문해력도 쑥쑥 재미도 느끼며 즐겁게 읽어갑니다. 글을 이해하고, 생각하고, 질문하는 연습을 하는데 훌륭한 도구가 되어주는 '고전'
현대지성의 어린이 브랜드 인 지성주니어에서 이번에 '지성주니어 클래식'으로 새롭게 선보여서 창작 동화의 아버지 안데르센의 동화를 재미나게 만나볼 수 있어 너무 좋아요.
종종 저도 현대지성에서 나오는 고전문학 재미나게 읽고 있는데 지성주니어도 팬이 될거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