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 15초 안에 ‘Yes’를 이끌어내는 보고 테크닉 50
김범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직장인이다 보니 보고서를 많이 작성한다. 사실 직장생활의 처음과 끝이 거의 보고서로 채워진다고 해도 거짓말은 아닐 듯 하다.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뽑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구성을 고민하고, 필요한 이미지와 컬러를 추가한다.


그런데, 로지컬 라이팅이나 보고서작성법에서 다루는 '보고서'와 저자의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보고'는 사실 다른 영역이다.

보고서는 글과 이미지가 담긴 유형의 매개체로서 흔히 말하는 '보고서를 빤다' 가 수십 차례 진행된 결과물이다.

이미 구조를 갖추고 압축된 내용이 인쇄물에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읽으면 그만이다. 행간에 숨겨진 의미를 간간이 추가해서...


그러나 보고는 형체가 없다. 상사를 대상으로 말을 해야 하는 행위, 즉 '말하기'가 보고이다. 

물론 상사에게 가기 전에 종이에 쓴 다던가, 머릿 속으로 해야 할 말을 연습하고 가지만 100% 전달하기가 쉽지 않다.

말을 하다가 까먹기도 하고, 구조가 헝크러지기도 하고, 잠시 시선을 돌릴 매개체(보고서)도 없고, 오로지 상사를 쳐다보면서 끝내야 한다.


아울러, 보고서와 보고의 순서를 굳이 따지자면 보고가 선, 보고서가 후라고 생각한다.

물론 출발은 상사의 지시를 받고 보고서 작성이 시작되겠지만, 보고서가 완성되기 전에 중간 보고는 필수이다. 

보고서의 방향은 맞는지, 혹시 상사의 생각과 벗어나거나 추가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보고를 통해 확인하고 또 확인한다.

정확한 보고가 수시로 이루어져야 상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오롯이 보고서에 녹일 수 있는 것이고,

결국 보고서의 승패는 보고에서 이미 판가늠 나는 것이다.


그래서 '보고'에 대한 철학과 실전 팁이 담긴 이 책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가 너무나 반가웠고, 페이지를 넘길 때 마다 감탄했다.

보고란 내가 잘난 것을 상사에게 보여 주는 것도 아니고, 내 생각을 상사에게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내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다.

상사의 의사결정을 돕고, 상사가 말하고 싶은 것을 대신 말해주는 것이며, 보고 받는 사람이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게 해 주어야 한다.

결론부터 먼저 말해야 하며, 숫자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해야 하고, 할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할말만 해야 한다. 최적화된 선택지 제시도 필수다.


그런 보고가 가능케 하기 위해 저자는 자신의 경험에서 발견한 몇 가지 실전 비결도 함께 알려 준다.

CMM : C (Conclusion/ 결론) - M (Market / 시장) - M (Me / 나, 우리) → 결론을 먼저 제시하되, 배경 설명으로 시장과 나의 상태를 활용


간결하고 명확한 보고의 팁 5가지 : 익숙한 단어 사용, 가능한 단문, 분명한 말하기, 짧게 말하고 경청, 상대 입장에서 쉬운 말 사용


5W1H : when, where, who, what, why, how → 특히, when 중요 / 언제 일어난 일이지? 지금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지? 언제까지 끝내야 하지?



기억에 남는 구절을 조금 정리하자면,

조직을 끌고 가는 사람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정리하는 것이 보고의 모습이어야 한다. 상사의 생각을 알고 정리할 줄 알아야 한다.


보고는 도전적이어야 한다. 현상 유지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을 위한 목표를 제시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을 선언해야 한다.


S급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할 수 있습니다'가 아닌 미래를 지향하는 '하고 싶습니다'의 화법이 체화되어야 한다.


보고란 보고자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15초 안에 'Yes'를 이끌어내는 보고 테크닉 50 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는데, 전혀 아깝지 않은 타이틀이라 생각하며 흡족하게 읽었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Yes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상사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