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창의력을 죽이는가 - 표준화가 망친 학교교육을 다시 설계하라 학교혁명 2
켄 로빈슨.루 애로니카 지음, 최윤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컨셉은 명확하다. 부모를 위한 자녀 교육서이다. 

교육이란 학교에서 책임져야 할 부분이 아닌가 하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학교와 가정에서 올바른 교육이 병행 된다면 효과가 배가 될 것은 자명하다.

그러나 교육이란 분야가 좁은 것도, 주제나 방향이 적은 것도 아닌데 도대체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개인의 특성과 사고와 행동이 각기 다른 아이들을 획일화된 교육과정 속에 넣음으로써 비슷한 어른들로 자라게 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시한다. 


물론 많은 전문가들이 오랜 시간 연구와 실험을 통해 개발한 과정이기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도 있겠지만, 단지 관행적으로, 습관적으로 실행되는 부분도 적지 않음을 우리는 안다.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 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일이기에.



자녀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부모의 역할을 명확이 아는 것이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부모가 자녀를 통제할 수 는 없다. 다만 자녀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최선의 여건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뿐이다."


그리고, 자녀가 지닌 공간적 능력, 신체적 운동 능력, 음악적 능력, 언어적 능력 등을 통해 자녀를 제대로 하는 것이 두 번째이다. 


커리큘럼, 교사의 수업방식, 평가, 일과표, 환경, 문화 등 특성에 따라 좋은 학교, 아이에게 알맞은 학교를 선택하는 파트는 솔직히 의문이다.

이상적인 방향도 맞고, 내용도 좋지만 과연 학교에서 제시하는 자료만 통해 그것들을 알 수 있을지, 다른 사람의 말에만 의존해서 판단 할 수 있을지.

직접 체험을 통해 알고 싶지만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입학 전에 학교가 제공해 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든다.


좋은 교사가 좋은 학교를 만든다는 말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감한다. 

같은 내용이라도 학생에게 동기부여를 시키고,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에 참여시키고, 실천을 이끌어 내는 것이 교사의 몫이기 때문이다. 


반면 이에 맞추어 부모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서도 잊으면 안 된다. 

학교 숙제에 대한 접근 방법, 교사와의 원만한 관계 형성,  자녀교육에 대한 적당한 개입정도 유지도 중요하고, 교육정책 수립, 학교 운영 참여 등을 통해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 


창의성 개발, 인적자원 분야의 전문가 답게 자녀교육에 대한 많은 내용과 메시지를 전달한다. 다만, 결론은 역시나 예상을 벗어나지 않아 아쉬웠다. 예상을 벗어 날 수 없는 주제라 이해가 안 가는 것도 아니긴 하지만.


결론은 '자녀교육에는 정답이 없다.'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아이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찾아 개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찾아 스스로 그려나가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켜보는 것이 부모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다. 대신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자녀교육에 대한 정답을 제시하지는 못하지만, 도움되는 내용이 많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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