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 잘 쓰는 법 - 심플하게 빠르게 완벽하게
임영균 지음 / 스몰빅라이프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기획서를 심플하게 빠르게 완벽하게 잘 쓸 수 있다면?

기획서, 말만 들어도 쥐가 나는 단어이다.

직급이 올라가고, 경력이 쌓여도 작성할 때 마다 고민되고, 머리에 쥐가 나는 기획서는

아마도 회사를 퇴직하기 전까지 직장인들의 영원한 숙제일 것이다.

주장의 요지를 파악하기 어렵거나, 글과 글 사이에 논리적 흐름이 결여되거나, 

의사결정자가 어떻게 행동할지 판단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기획서는 일명 재작성 1순위이다.


'기획서 잘쓰는 법'은 기획에 대한 해답을 준다.

기획이란 무거운 주제를 쉽고 재밋게 풀어낸 전작 '기획의 신'을 통해 독자와 만났던 

임영균님은 이번엔 '기획서 잘쓰는 법'이란 책으로 돌아왔다.

좋은 기획서를 쓰지 못하는 이유를 2가지로 제시한 저자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과 '생각을 정리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허들을 넘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기획서의 레시피를 알려준다. 

마치 요리 레시피를 따라 하듯 기획서의 레시피를 따라서 하면 

누구나 한 방에 통과되는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고 하니 저자가 전할 메시지에 기대감을 심어준다.




기획서의 핵심 : why - what - how

'기획서 잘쓰는 법'에서 핵심 키워를 뽑자면 why, what, how를 말하고 싶다.

문제를 떠올리게 된 배경, 이유, 현상, 트렌드 등과 관련된 why

해결책, 해야 할 일(과제), 목표, 기대효과 등에 관련된 what

예산, 일정, 사람 등, 실행 계획 등에 관련된 how는

표지, 목차, 간지, 요약 등을 포함하더라도 한 마디로 기획서의 핵심 줄기라고 할 수 있다. 




좋은 기획서 작성을 위한 7단계

1단계 : 기획의 목적을 확인하고 문제를 정의한다.

2단계 : 생각을 꺼낸 후 정보를 수집한다.

3단계 : 정보를 분류하고 로직트리로 정리한다.

4단계 : 스토리라인으로 정리하고 스토리보드로 표현한다.

5단계 : 메시지를 중심으로 슬라이드를 작성한다.

6단계 : 심플한 디자인으로 기획서에 옷을 입힌다.

7단계 : 단 하나의 실수도 놓치지 않도록 검토한다.


'기획서 잘쓰는 법' 만의 차별점?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1장과 2장은 기획에 대한 개념 및 좋은 기획서의 3가지 조건을 담고 있지만

기획서를 주제로 한 여타의 책들과 유사한 내용들이 많아(로직트리, MECE, 간결한 디자인 등)

시간이 부족한 독자라면 3장(좋은 기획서 작성을 위한 7단계)와 4장(실제 기획서)을 유심히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문장 표현의 일관성(단호한 어조, 명확한 주체표현, 쉬운 표현)을 강조한 부분이나

상사의 3단 공격 콤포(이거 해서 뭐하게?, 할 수 있겠어?, 뭔 소리야?)는 지금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다.

탈고의 순서(큰 것부터 보고, 디테일한 것은 가장 나중에 본다)는 기획서를 검토하는 입장에서

어떤 순서로 검토해야 할 지 팁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에 도움을 줄 내용이다.

특히, 4장에 소개된 '역기획서'는 시중의 어떠한 책에서도 볼 수 없는 저자만의 순수한 독창물이기 때문에 매우 가치있다.



나를 설득하지 못하면 아무도 설득하지 못한다.

'기획서 잘쓰는 법'의 많은 내용 중에서도 기억에 계속 남는 문장이다.

아무리 글을 잘 쓰고, 많은 정보가 담기고, 화려한 디자인을 입혀도, 결국 기획서란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매개체이다.

나 열심히 작성했어요가 아닌 이렇게 해요라고 설득해서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일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나 부터 내 기획서에 설득당하고, 빠지고, 미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자신감에서 우러나오는 확신과 당당한 태도로 상대의 감성을 터지하고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책의 후반부에 집중하면 효율성이 더 클 듯. 뒤로 갈 수록 알짜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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