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산왕 수학천재 1 - 매일매일 10분 두뇌 트레이닝!
카기모토 사토시 지음, 안인옥 옮김, 한국두뇌연산 연구소 감수 / 경향미디어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암산왕이란 책을  무심결에 펼쳐 들었다.

처음에는 또 그저 그런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전에도 이러한 책이 많았고 또한 나름대로 암산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들이 직접 강의도 하고 또한 그 시범을 보

여주기도 하는 사례가 많았고 그것을 보면서 저도 모르게 감탄을 한 적이 많았다.

'저게 인간이 맞는가?"하는 의문이 들었으며 어떻게 연필하나 손대지 않고 머리속으로만 저렇게 단위수가 많고

복잡한 계산을 손쉽게 하는지 항상 의문이 들었다.

'나도 저렇게 빨리 계산을 할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자주 들었다.

최근 얼마전에 한참 유행을 한 인도의 18단 곱셈을 집에 걸어 넣고 애들에게 수시로 보라고 하였다.

수학에서 복잡한 계산을 정확하게 그리고 빠르게 하는 것은 사실 굉장히 중요한 일이다.

대부분의 계산을 하고 나서 다시 검증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각자 나름대로 수학에서

고수라고 하는 학생들은 저마다의 방법이 다 있고 그 방법 또한 알려주지 않는다.

이러한 책을 하도 많이 보아서 처음에는 그다지 감흥도 나지 않았다.

필자또한 나름대로 어렸을때 주산을 꽤나 잘했기 때문에 수학에서의 계산은 사실 어느 누구보다도 자신있고

빠르게 처리를 하였으며 그 나름대로 학교에서 인정을 받았다.

그래서 항상 학교에서 필요한 계산이나 아니면 금전문제가 걸린 일은 필자 또한 많이 하였으며 그 일은

상급학교에 진학을 하여서도 늘 애들이 추천을 해서 일을 많이 했다.

일반적으로 주산을 예로 들면 여러개의 숫자를 더하거나 빼거나 하는 것이나  곱셈이나 나눗셈의 경우 대부분

10의 보수법을 이용하여 머리속에서 주판을 그려놓고 빠르게 정리를 하는 방법이 있어서 다른 아이들과

다르게 거꾸로 계산을 하였기 때문에 항상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을 하였다.

그 습관은 지금까지 이어져 와서 웬만한 단위의 계산같은 경우 머리속으로  해결을 많이 하였다.

한눈에 모든 숫자를 한꺼번에  보면서 복수로 더하거나 빼거나 곱하거나 나누었기 때문에 지금도 이 방법에

익숙하고 빠르게 계산을 하였다.

이 책을 처음 펼쳤을때는 사실 별로 흥미가 나지 않았다.

일단 아이들보다 내가 먼저 이정도의 계산은 항상 했기 때문에 재미없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또 이런 책이구나..하는 생각이 들었고 당연하게 미리 외워두어야 할것은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냥 고개만 끄덕이

며 제법이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이런 방법을 적용하는데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하지만 읽어갈수록 점점 더 나의 흥미를 이끌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에는 감탄을 하기 시작하였다.

덧셈이나 곱셈같은 경우도 상당히 수준높고 쉬운 방법으로 계산을 할수 있다는 사실에 감탄을 하였다.

더우기  암산으로 분수나 소수까지 이렇게 계산을 할수 있다는 것이 사실 굉장히 놀라웠다.

이렇게는 하기가 쉽지 않은 것을 이 책에서는 쉽게 계산을 할수 있도록 알려주었다.

아마 이책을 아이들에게 읽히면 아주 좋은 성과를 나타낼수 있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수학에서 가장 흥미가

떨어지게 되는 부분이 숫자인데 이 책을 통하여서는 아이들이 숫자에 쉽게 재미를 붙이고 익숙하게

될것 같다.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도 수학이 따분하고 골치아픈 학문이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로 여겨지게 될 것이다.

다시 한번더 차근차근하게 읽어서 아이들에게 제대로 가르쳐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