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비밀 밝히는 과학 실험 18 - 한국 최초 우주 미션 속에 숨은 교과서 과학 원리
현종오.박소영 글, 이강훈 그림 / 주니어중앙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우주비밀 밝히는 과학 실험 18

글 현종오,박소영(주니어 중앙)

 

 

얼마전에 방송에서 러시아의 소유즈 우주선을 타고 우주 비행을 한 이소연씨가 화제가 되었다.

각 남녀 한명씩 고산씨와 이소연씨가 우리나라에서 선정되어 러시아의 가가린 우주센터에서 우주 비행에 대한

훈련을 받았고 마침내 우리나라의 이소연씨가 우주 비행을 하였다.

모든 사람들이 기대를 한껏하였다.

인류는 나침반의 발명이후로 끊임없는 탐험을 하였다.

과거에는 바다를 지배하는 나라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속설이 있었다.

바다를 지배하던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물리친 영국이 해가 지지 않는 대영제국을 만들었고  세계대전 이후로 지금

까지는 미국이 세계를 재패하였다.

이제 남은 것은 무엇을까?

마침내 인류는 지구가 아닌 우주로 눈을 돌리게 되었고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소련은 인류 최초로 우주를 탐험하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개가 아닌 인간으로 유리 가가린은 지구 최초의 우주인이 되었다.

이후로 미국과 소련은 서로 번갈아 가며 경쟁적으로 로켓을 쏘아 올렸고 그 덕분에 로켓과 우주선에 대한 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을 하였다.

지금은 우주정거장까지 건설이 되어 사람이 우주에 머물고 있다..

그전에는 우주선 모듈로 돌아왔지만 지금 미국의 경우는 그야말로 비행이 가능한 우주왕복선이 있다.

이웃 일본과 중국도 마찬가지이다.

중국도 얼마전에 유인우주선을 쏘아올렸다.

왜 이렇게 강대국들은 우주에 그렇게 열성적이고 끊임없이 탐험을 할까?

지금 우리는 지구 주위를 돌고 있거나 멈춘채 있는 인공위성을 수없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 모든것이 바로 우주에 대한 인류의 갈망이 만들어 낸 산물이다.

과연 공기가 없는 우주의 진공상태에서는 어떤 일이 발생을 할까?

수많은 과학자들이 의심을 품고 있는 대목이다.

그리고 또한 지구에 있는 사물을 진공상태에서는 어떻게 반응을 할까?

또 우리가 알고 있는 물리적 법칙이 우주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일어날까?

하는 궁금증이 끊임없이 솟아난다.

그동안 우리는 타국의 우주인들의 모습을 보았다..또한 그들이 어떤 실험을 하는지는 그들외에는 아무도 모른다.

그리고 그 실험 자료가 어떻게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지는 실험을 하지 않고서는 알수가 없다.

또한 그 실험 자료는 웬만해서는 공개하지 않는다.

말로만 알고 실험을 하지 않고 진공상태에서 어떻게 결과가 나올지는 예측만 하고서는 실제로는 결과를 알수 없었다.

흔히 과학은 실험을 해봐야 그 결과를 알수 있는데 진공인 우주에서 그 결과를 알수 없으니 참 딱하다.

그리고 이번에 이소연씨가 우주인으로 선정되어 올라갔을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주인의 생활에 대해서 궁금해 했고

나 또한 그렇게 했다.

하지만 우리가 이 소연씨가 무엇을 하는지는 사실 잘 모른다. 더구나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냥 우리 나라 최초로 우주인이

생겼구나 하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하여 이소연씨가 착용을 하는 우주복도 처음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알았다.

그리고 이소연씨가 우주에서 수행하는 18개의 실험을 처음으로  알았다.

이 책에서는 실험을 하는 방법과 그 이유를 설명을 해주었다.

또한 실험을 한 18개의 과제에도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몰랐는데 이 책에서 18개의 과제들이 왜 선정되었는지 자세히

알게 되었다.

그 덕분에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물리적 실험을 이 책에서는 은연중에 설명을 해주어서 자연스럽게 물리적인 운동 법칙

을 알게 해주었다.

물리법칙은 따분하기만 한데 여기에서는 재미나게 설명을 해주어서 지루하지 않았다.

또한 우리에게 더욱 이러한 물리적 법칙이 과연 우주에서는 어떻게 반응할지 결과를 독자들에게 궁금증을 유발시켜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