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꼭 풀어야 할 창의영재 수학 퍼즐 Level 1 - 영재성 계발 도서관
삼성수학연구소 지음, 송선범 그림 / 삼성출판사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삼성수학연구소 지음(삼성출판사)

 

어릴적 아이들은 모두 수학을 좋아한다. 그러다가 어느시점에 다다르면 혀를 내두르는 과목이 바로

수학이다. 왜 그럴까?  아무래도 학교에서 획일적인 교육은 아이들의 흥미위주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하고,

이해보다는 방법론을 배우게 된다.

또 한편 학원에서 선행학습을 하면서 문제를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기보다는 문제푸는 기술을 습득하게된다.

어떤 유형이 나오면 이런 방식으로. 하나의 공식으로 외우다 보면 수학역시 암기과목화 되어진다.

공식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내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가져야 그 공식의 개념이 나의것이 되는데

아이들은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모든것들을 암기한다.

그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수학역시 지겹고 진절머리나는 과목이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빠져나올 수 있을까?  아이들이 수학역시 체험식으로 직접 해결하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것이다.

하나의 문제에 하나의 해결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 방법을 찾아야한다.

올 해 3학년으로 올라간 큰 아이 역시 수학을 좋아한다. 어린시절 유난히 숫자를 좋아해서 엄마인 나에게

문제를 내는것을 즐겼다. 1-2학년과 달리 3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수학이 난이도가 있어졌다.

나역시 1-2학년 때와는 달리 아이의 교과 진도를 살펴보면서 아이의 부족한 영역이 무엇인지

이해가 부족한 부문을 도와주고 있다.그러던 차에 접한 창의영재 수학퍼즐은 나의 입맛에 딱인 책이었다.

3학년 수학 3단원 평면도형, 5단원 도형 움직이기를  배우는데 이번 레벨1편에서도 다루고 있다.

평면도형에서 삼각형, 사각형, 정사각형,직사각형의 개념을 배우고 도형 움직이기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배운다.

거울에 비친 모습이랑 도장을 찍는 모습은 바로 도형 움직이기에서 뒤집기를 이해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아이역시 거울에 비친 모습을 쉽게 해결하면서 미로, 다른 그림찾기, 칠교등을 재미있어 했다.

그러더니 학교에 가지고 가서 친구들과 함께 해보고 싶다고 했다.

친구들에게도 소개해주고 싶은 책이라면서 말이다.

창의영재 수학퍼즐을 매일 몇 장씩 정해두고 규칙적으로 하다보면 아이의 사고력이 확장 되리가 여겨진다.

아이가 힘들어 할 경우 도와주기 보다 다음 영역으로 진행하는 것도 한 방법일 듯하다.

시간이 흘러 다시 한 번 풀어보면 그 당시에 몰랐던 것도 쉽게 풀릴 수 있으니 말이다.

학교 공부 짬짬이 머리를 식힐겸 풀어보면 좋을 듯하다.

창의영재 수학퍼즐은 모두 4권으로 구성되어 있어 고학년일경우에는 자신의 학년에 맞게 레벨을 조정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너무 어려운것을 선택해 아이의 기를 죽이는것만은 피했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