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탐정 매키와 누팡의 대결 1 - 수와 연산
정완상 지음 / 두리미디어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탐정 매키와 누팡의 대결 (수와 연산)

정완상/ 두리미디어

 

누팡이라는 대도적은 알쏭달쏭 어려운 암호도 별것 아닌것 처럼 가볍게 풀고서 쎄콩 미술관의 여러 미술품을 훔친다.

그에 맞써는 우리의 쥬노브 경감은 항상 한발이 늦고 만다.

주저브 경감에게 문제 해결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탐정 매키, 경감은 항상 매키의 수학적 해설을 듣고서야 무릎을 친다.

그렇구나!!!

나역시 책을 읽으면서 배운지 너무 오래되어서 기억이 가물가물한  어휘들을 들으면서

이런것도 있구나!라며 주저브 경감처럼 아하!를 연발했다.

 

사건이 발생하면 사건속에 숨겨져있는 수학원리를 수학특강을 통해서 알려준다.

약수, 반대수,  완전수, 배수 판정법, 수열, 피보나치 수열, 최소 공배수, 로마수, 암호등 숫자의 다양한 영역을 확장시켜서

숫자들이 가지는 신비한 힘을 느낀다.

특히 배수 판정법을 보면서 학교 교과과정에서는 배운 적이 없었던 것을 이런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지금 겨울방학이라 아들과 함께 3학년 교과 과정의 수와 연산을 진행중인데 연속된 수의 합을 구하는 방법도

일정한 규칙을 가지는 수들의 합을 통해서 쉽게 익힐 수 있다.

 

아직 인수, 소인수, 최대 공약수, 최소 공배수라는 등의 의미를 배우진 않았지만

아들에게 원리를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이번은 1권으로 수와 연산을 다루고 있는데 다음으로 도형, 함수, 확률, 문자와 식 관련 책도 기대가 된다.

 

이 책을 한참 들여다 보던 아들이 한마디 던진다. 자기도 하나의 규칙을 발견했다고 한다.

홀수와 홀수를 더하면 짝수를 짝수와 짝수를 더하면 짝수가, 짝수와 홀수를 더하면 홀수가 된다고 한다.

또한 빼기에서는 홀에세 홀수를 빼면 짝수, 홀수에서 짝수를 빼면 홀수, 짝수에서 짝수를 빼면 짝수라고 한다.

그렇다면 곱셈의 경우는 어떻게 될까? 나눗셈은?

혼자서 궁리하는 아들의 모습이 넘 진지하다. 책을 통해서 수의 재미난 원리를 하나씩 배우고 그 원리를

적용해서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 가는것이 진정한 배움의 길이라는 생각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