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뒤흔든 열 명의 과학자 초등부터 새롭게 보는 열 명의 위인 3
류화선 지음, 문성연 그림 / 한림출판사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를 뒤흔든 열 명의 과학자

류화선 글/문성연 그림(한림)

 

한국사를 뒤흔든 열 명의 과학자들 중에는 눈에 익은 이들도 있지만 오히려 생소한 과학자들도 많이 있다.

우리의 역사속에 존재했던 수많은 인물중에서 한쪽으로 치우친 교육의 결과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나라를 위해 들꽃처럼 이름없이 자신의 몫을 묵묵히 해간 조상님네들 덕분에 우리의 지금이 있으니 말이다.

열 명의 과학자를 만나고 나서 저자의 노고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저자가 과학자들의 본 모습을 전하고자 수없이 들추고 생각에 잠겼을 책,논문 목록을 보면서 이런 작가의 노력으로

잊혀졌던 우리의 역사가 바로 세워지는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다.

나역시 문익점이 붓통에 목화씨를 가져왔다는 이야기를 그대로 믿고 있었으나, 후세에 의해서 과장되었을 것이라는

사실을 책을 통해 알게되었다.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사의 진실을 전해주는것도 부모의 몫이라는 생각이든다.

우리 아이들이 대한민국의 자긍심을 가지고, 역사에 대해 올바르게 판단을 하도록 도와주어야하는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잘알져지진 않았지만 우리나라를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았던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고려때의 화약의 재료인 염초를 만들기 위해 최무선은  원나라 상인 이원을 결국 설득한다.

최무선이 가진 무서운 집념때문일것이다. 날마다 쳐들어오는 왜구들 때문에 고통을 당하는 백성을 위해서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이 바로 화약을 제조하는 것이었다.

 

또한 조선시대의 과학자하면 장영실을 떠올리게되는데 그와 함께 놀라운 성과를 이룬 과학자가 바로 이천이다.

이천의 됨됨이를 발견한 세종의 끈질긴 설득에 그는 과학자의 길을 걷게된다.

이천은 장영실과 이순지와 함께 간의대를 만들어 우리나라 천문학의 지평을 열게되었다.

우리 손으로 만든 천문대에서 우리의 별자리를 중심으로 달력을 만들면서 감격에 겨웠을 그들이 상상되어진다.

 

그당시 중국 중심의 중화사상에서 벗어나 우리만의, 우리것에 맞는 것을 찾기위해 애썼던 또 한 사람이 있었다.

그는 바로 신속이다. 양반이지만 농민들의 곁에서 직접 농사를 짓고 모내기를 하면서 농민들이 필요한 지식을 하나씩 정리했다.

세종때 농사직설이라는 책이 있었지만 새로운 이앙법과 목화재배법이 부족해 그는 농사 백과사전인 농가집성을 펴낸다.

조선시대 이앙법의 보급으로 사회에 커다란 변화가 생겨나는데 그것이 바로 신속의 노력때문인것이다.

 

이외에도 정약용의 형인 정약전이 펴낸 어류백과사전인 자산어보 이야기와 우리 민생의 아픔을 치료한 동의보감의 저자

허준, 수학자 홍정하 이야기등을 싣고 있다.

위인전에서 흔히 범할 수 있는 알고 있는 이야기를 그냥 베끼듯이 해서 새로펴낸 위인전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새롭게 시도된 과학자들 이야기라  흥미롭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