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은 어떤 맛일까?
티에리 마리쿠르 지음, 타자나 메 위스 그림, 강효숙 옮김 / 해솔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색깔은 어떤 맛일까?

T. 마리쿠르(해솔)

 

색은 눈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우리 뇌는 색을 판단한다. 색이라는것은 결국 우리 인간사회에서 통상적으로 정해진

틀속에 끼워 색을 명명하게 되는것이다.

그렇다면 색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들은? 색이라는 개념이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책을 넘겼다.

우리의 입장에서 그들이 우리처럼 색을 느낄 수는 없지만 그들 나름의 색세상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무엇과 같은 책이라기 보다 추운 겨울날 혀끝으로 닿는 알싸한 차가움이 바로 흰색인것이다.

레나가 느끼는 색은 눈이라는 시각정보를 통해서 얻는 단색적인 것이 아니라, 온몸의 세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통합해서 결론을 내리는 것이 색인것이다.

 

그런 레나는 오빠가 들려주는 세상이야기는 이해할 수 없는 하나의 벽이된다.

모든것이 다 어여쁜 장미 같지는 않다라는 아픈 현실이다.

레나가 머릿속으로 그려온 세상은 한없이 맑고 밝은 세상일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레나 머릿속의 세상을 회색빛으로 바꿀 필요는 없을 것이다.

세상은 레나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의 힘으로 밝은 빛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오빠의 이야기와 레나의 상상속은 상충될 지라도 우리는 그들만의 세상을 인정해줘야한다.

나의 사고를 다른 누군가에게 강요해서는 안되는것이다.

오빠는 오빠대로의, 레나는 레나의 나와 다른 누군가의 생각도 소중하다는것을 깨달을 수 있는 소중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