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탁상 위의 전략은 믿지 않는다 - 롬멜 리더십, 열정과 추진력 그리고 무한한 낙관주의 KODEF 안보총서 7
크리스터 요르젠센 지음, 오태경 옮김 / 플래닛미디어 / 200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탁상 위의 전략은 믿지 않는다.

크리스터 요르젠센 지음 (플래닛미디어)

 

에르빈 롬멜은 세계 현대 전사에서 빠지지 않은 사람이다.

현대 전에서 전차전의 중요함과 전격전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 사람이고,

그 누구보다 전차를 이용한 전격전의 중요성을 알려준 사람이기도 하다.

흔히 '사막의 여우'라는 애칭을 가진 롬멜의 전과는 누구보다 탁월하다.

아마 독일이 2차 세계 대전에서 패하지 않았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찬사를 받을 만한 군인이다.

지금까지는 그저 2차 세계대전때의 '사막의 여우' , 전격전의 명수로만 알았던 롬멜이었다.

그런데 이 책은 롬멜의 또다른 면을 보여주었다.

 롬멜의 인간적인 고뇌와 군인정신을 절실히 보여준 책이라고 할수 있다.

그의 군인정신 적인 성격이 형성된 가족사와 또 다른 그의 인간적인 고뇌가 엿보이는 약혼자와의 사랑과

이별, 그리고 또 다른 여인과의 사이의 딸에 대한 애정을 보면 때로는 연민의 정이 생긴다.

독일 병정이라는 딱딱한 느낌을 단 한번에 지워버리는 그의 애정에 대한 갈등에서 잠시나마 숙연해진다.

군인으로서의 롬멜의 정신을 보면 왜 그가 훌륭한 군인인지 절실히 알수 있었다.

적과 아군을 가리지 않는 박애정신과 또한 전역에서의 그의 냉철한 지휘력은 놀랄만하다.

빈약한 전력에도 굴하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려는 그의 도전 정신은 놀랄만하면서도 때로는 독선적이이라고 느껴지

지도 하였다.

부하들의 생사를 도외시한 전투를 벌이는 것 같기도 하지만 아마 그의 입장에서는 그것이 군인으로서 최선의 방법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적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여느 지휘관이었다면 아마 포기했을지도 모른다..

만약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면 아마 세계 전사는 바뀌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전장에서의 지휘관의 확고한 믿음과 신뢰 그리고 무모하리만큼 저돌적인 전격전은 가히 본받을 만하다.

어느책보다 자세하게 이해할수 있도록 전역과 롬멜의 전사를 잘 표현하여 이해를 하기 쉬웠다.

여타의 책과 달리 이 책은 전장 상태를 마치 군사작전 지도처럼 표현을 하여 그의 전차가 진격하는

것을 생생하게 느낄수 있었다.

마치 내가 전차에 탑승하여 지휘를 하는 느낌이 들었다.

그냥 글로 표현을 했더라면 이해를 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의 마지막은 너무나도 안타깝다. 어쩔 수 없는 자결이라...하지만 그것이 그의 명성을 더욱 높이는 것이 아니었을까

패전한 독일의 유능한 장성은 아마 연합군에 의해 전범으로 처리되었을지도 모른다.

롬멜의 모든 면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