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니체 필사책
아르투어 쇼펜하우어.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강용수 편역 / 유노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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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9 _시작하며

쇼펜하우어는 고통을 줄이는 방법으로 행복을 찾으려 했고, 니체는 쇼펜하우어의 사상을 넘어 고통을 껴안으며 삶 전체를 긍정하는 길을 열었다. 한 사람은 역설적으로 긍정을 위해 삶의 어두운 면을 응시했고, 다른 한 사람은 고통 속에서도 찬란한 긍정을 외쳤다. 이처럼 닮음과 차이를 동시에 보여주는 두 철학자는 우리에게 묻는다.

"삶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쇼펜하우어니체필사책 은 고독과 긍정을 

동시에 연습하게 해 주는 철학 필사책이다.

베스트셀러인 #마흔에읽는쇼펜하우어 의 저자이자

쇼펜하우어 니체 철학 연구자인 강용수 교수님이 이 책을 펴냈다.

두 철학자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철학 입문자에게도 부담이 적은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쇼펜하우어의 인생론과 행복론, 니체의 자기극복과 운명애 같은 

핵심 주제와 관련된 철학 문장 100개를 필사할 수 있다. 

철학 문장 사이사이에는 '강용수의 철학 에세이'가 들어 있어서

난해하게 느껴질 수 있는 독일 관념철학도 이해하기 쉽다.

명언집으로도 훌륭한 쇼펜하우어와 니체의 문장들을

필사로 써 내려가며 내용을 곱씹을 수 있는게 큰 장점인 필사책! 📚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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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쓰시타 고노스케 어떻게 살 것인가 - 경영의 신이 일평생 지켜온 삶의 자세 마스터스 6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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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쓰시타고노스케컬렉션 세 권 중 #길을열다 에 이어서

두 번째 #어떻게살것인가 를 읽었다.


『길을 열다』가 짧은 단상집이라면

『어떻게 살 것인가』은 그의 삶 전체에서 뽑아낸 철학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한 느낌이다.

특히 2부의 '일에서 지혜를 되새기다' 부분은

신입사원, 리더가 된 사람, 경영의 무게를 짊어진 사람들을

각 장으로 구별해서 장마다 전달하는 메시지가 다르다.


이 책은 불확실한 시대에 무엇을 기준으로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오늘 이 자리에서의 성실'을 강조하고

성공의 기준을 주어진 소명을 성실히 살아낸 정도로 정의한다.


현재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을 반복하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다.

책 읽는 내내 '조용한 응원'을 받는 느낌이 들었던 책 📚




📖 p.86 _인간에게는 본래 고민이 없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은 한 가지가 아니며 언뜻 마이너스로 보이는 것에도 나름의 플러스가 있는 것이 세상의 모습이므로, 그렇게 하면 고민이나 불안감을 벗어던지고 극복할 길도 열린다. 요컨대 그런 것들이 고민이나 불안감이 아니게 되고 전부 인생의 밑거름으로 활용될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나는 우리 인간에게 본래 고민 따위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본래 없는 것이 생기게 된 이유는 스스로 얽매인 시각에서 사물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며, 그렇다면 자기 반성을 하는 것이 고민 해결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본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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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쓰시타 고노스케 길을 열다 - 경영의 신이 운명을 개척해온 영원불멸의 원칙 마스터스 5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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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소닉 그룹을 일군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책.

#마쓰시타고노스케컬렉션 은 마쓰시타고노스케의 다른 작품들 중

세 권을 선별하여 엮은 것이다. 

#길을열다 #어떻게살것인가 #경영이란무엇인가 중

첫번째 #길을열다 는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직접 쓴 

짧은 글 100여 편을 모은 것으로

하루에 한 편씩 읽는 단상집처럼 구성되어 있다.


개인의 인생 태도, 일과 책임, 사람과 신뢰, 

나라와 사회까지 주제의 폭이 넓다. 

공통적으로는 ‘성실한 한 걸음’을 강조하며

화려한 성공보다 매일의 작은 성실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위기 앞에서 흔들리지 않고 꿋꿋이 자기 일을 해나가는 태도와

기본적인 겸손과 책임을 강조한다.


화려한 성공담이 아닌 

시대가 달라져도 촌스럽지 않은

'원론이지만 그래서 더 중요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조용하지만 오래 가는 동기부여가 되는 책이다.


📖 p.44 _매일을 새롭게 맞이한다

(...)

어제는 어제, 오늘은 오늘이다. 어제의 고생을 오늘까지 끌고 올 필요는 없다. "하루의 고생은 하루로 족하다"라는 말이 있듯, 오늘은 또 오늘의 운명이 펼쳐진다. 어제의 몫까지 짊어져서는 안 된다. 매일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

매일이 새로우면 매일이 경사스러운 날이 된다. 솔직하고 겸손하며 창의성이 풍부한 사람은 매일 명랑하고, 매일 활기차다.


📖 p.128 _걱정도 환영하라

(...)

우울한 일에 직면해도 그것을 두려워해서 뒷걸음질치면 안 된다. '걱정 또한 환영한다'라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걱정이나 근심이 새로운 것을 떠올리게 하는 하나의 전기라고 여기며 당당하게 마주한다. (...) 참으로 불가사의한 일이지만, 이 불가사이함이 있기에 세상은 한없이 오묘한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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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을 지키는 감정 필사 - 오롯이 나로 살아가는 심리학과 치유 글쓰기 필사 예찬 2
한경은 지음 / 서사원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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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을 지키는 감정필사』


#내마음을지키는감정필사 #필사책 #한경은 지음 #서사원 출판사 #도서협찬


💓

❝오롯이 나로 살아가는 심리학과 치유 글쓰기❞


💬

아침마다 하던 필사 챌린지.

최근 10일 동안은 #내감정을지키는감정필사 책과 함께 했다.


이 책은 심리학과 치유 글쓰기를 결합하여

내면의 복잡한 감정을 차분히 바라보고 정리하는 과정을 안내한다.

감정에 대한 다양한 명언과 글귀를 따라 필사하고

현직 심리상담가인 한경은 박사의 글을 읽고

필사 후 간단한 질문에 답하는 루틴이다.


나를 깊이 들여다보는게 아직은 어색해서

한참을 고민하면서 쓴 페이지도 있었지만

하면 할수록 생각과 감정이 깔끔하게 정리되는 경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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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6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지음 / 싱긋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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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광고대행사 이노션의 싱크탱크

인사이트전략본부가 분석한 2026년!

❝무엇이든 가능해진 AI 시대를 살아가는 소비자

일상의 변화 방향을 날카롭게 예측하다.❞


💬

연말이라 쏟아지듯이 나오는 트렌드 관련 도서 중에

'제목이 제일 직관적이네'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든 책이다.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6'은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의 

전문가 21명이 참여하여 집필한 트렌드 분석 보고서다.

'놀이', '일상', '세상', '마케팅' 네 가지 주요 주제 아래에

16가지 키워드를 통해 2026년 트렌드를 분석한다.


➡️ 놀이

- My Ai Soulmate: 사랑과 우정 사이

- 오운쳌: 오늘의 운세 체크

- 랜덤팬덤: 우연에 열광하는 요즘 사람들

- 모닝 레이브: 우리의 아침은 당신의 밤보다 힙하다

➡️ 일상

- 노화탈출 넘버원: Z세대의 헬스케어

- 소소(小小)소비: 웬만해선 소비를 막을 수 없다

- 4989 RE:conomy: 중고의 재발견

- 가내수공유튜버: 혼자서도 잘해요

➡️ 세상

- 취향 큐레이션: 콘텐츠 오마카세 

- 디지털 부업의 탄생: 작은 채널이 맵다

- 진격의 덕후: 주류가 되어가는 서브컬쳐

- Long Time Yes See: 길어도 보더라

➡️ 마케팅

- Brand New Art: 브랜드가 예술이 될 때

- 마케팅 아레나: 브랜드의 새로운 무대가 된 스포츠

- 쁘(브+브)랜드십: 전략적 팀플레이

- 서치 레볼루션: AI 시대 브랜드 노출 전략


위의 16가지 키워드 중에서 내가 주목했던 키워드는

'My Ai Soulmate', '소소(小小)소비', 'Long Time Yes See'인데

각각 애착 AI, 바뀐 소비패턴, 재조명되는 롱폼 콘텐츠에 대해 다루고 있다.


🟢My Ai Soulmate: 사랑과 우정 사이

인간이 컴퓨터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인격을 부여하여 

인격체처럼 인식하는 현상은 이미 1960년대에 

'일라이자 효과(ELIZA Effect)라는 심리학적 용어로 제기된 개념이다.

관계 조언자부터 육아 도우미까지 역할을 하는 챗GPT는

사용자의 감정에 공감해주는 동시에 차분하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상황을 분석해준다.

AI와의 음성 대화부터 겪게 되는 아이들은

AI가 진화되는 과정을 보고 겪는 어른들보다

감정적 몰입도가 훨씬 높을 것이다.


🟢소소(小小)소비: 웬만해선 소비를 막을 수 없다

욜로에서 무지출 챌린지까지, 소비트렌드가 변화되었고 또 다른 변화가 시작되었다.

경제 저성장의 우려 속에서도 소비심리는 활성화되고 있다.

단, '무엇에 어떻게 쓰느냐'에 초점을 맞춰

가치 있고 만족감을 주는 지점에 집중적으로 돈을 쓴다.


🟢Long Time Yes See: 길어도 보더라

지나치게 자극적이고 단편적인 콘텐츠인 숏폼에 피로감을 느낀 사람들은

차분하고 자연스러운, 맥락이 살아 있는 장편의 콘텐츠를 다시 찾고 있다.

롱폼 콘텐츠는 요즘 내 '밥친구'다.

수다형 콘텐츠도 잘 보지만, 최근에 정보 중심적인 콘텐츠인 

'딥폼(Deep-form)'을 자주 찾게 된다.

그리고 요즘은 숏폼이 롱폼 콘텐츠를 유인하는 도구같다.

롱폼의 일부를 숏폼으로 접하게 되면 롱폼을 찾아서 보게 되니까...



#친절한트렌드뒷담화2026 은

다른 키워드들에 대해서도 흥미롭고 유의미하게 다루고 있다.

'모닝 레이브'나 '노화탈출 넘버원', 그리고 '진격의 덕후'도 할 말이 많다. 😅

또 추가로 책 뒷편의 <스페셜리포트>에서는 쿨함을,

<부록:SPACE TREND>에서는 공간 마케팅을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고 전망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기술 환경 속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



📖 p.103 _데이터로 완성되는 똑똑한 헬스케어

젊은층의 건강관리가 데이터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단순히 "많이 걸어야 한다", "일찍 자야 한다"는 막연한 조언 대신, 구체적인 수치와 개인화된 분석을 바탕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성이 건강관리 영역에도 그대로 적용된 결과다.


📖 p.122 _소비 문화의 재편

불황 속에서도 소비는 멈추지 않았다. 다만 방식이 달라졌을 뿐이다. 듀프 소비, 소분 모임, 1인분 경제로 이어지는 흐름은 소비자들이 무조건 소비를 줄이는 대신, 합리성과 경험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적 소비로 전환했음을 보여준다. 여럿이 함께 나누며 실속을 챙기거나, 오롯이 나만의 만족을 누리는 방식, 그 과정에서 소속감을 느끼는 모습까지 결국은 자신에게 맞는 가치를 찾아내는 과정이다.


📖 p.225 _관계성 맛짐, 롱폼 콘텐츠

편안한 환경에서 촬영한 롱폼 콘텐츠에서는 출연자들 간의 관계성이 잘 드러난다. 출연진의 대화와 행동이 물 흐르듯 이어지는 과정에서 인간적인 면모와 그들이 본래 갖고 있던 케미가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롱폼 콘텐츠는 이런 흐름을 인위적으로 끊지 않고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출연진의 리얼한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본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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