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p 그래서 우리는 언제나 적의 계획이 훌륭하다고 가정하고 행동으로 준비한다오. 또한 우리는 적이 실수할 가능성보다는 우리 자신의 안전한 예방책에 희망을 걸어야 하오. 인간은 서로 큰 차이가 없으며, 가장 엄격한 훈련을 받은 자가 가장 강한 자라는 점을 명심해야 하오.

85p 인간은 폭행을 당할 때보다 불의를 당할 때 더 분개하는 것 같습니다. 후자는 대등한 자들 사이의 탈취로 간주되지만, 전자는 강자에 의한 강요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142p 또한 그들 중 어느 누구도 자신의 무관심이 전체의 이익에 해를 끼친다고는 생각지 않으며, 전체의 미래를 보살피는 것은 누군가 다른 사람이 할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저마다 같은 생각을 하게 되니 그들도 모르는 새 공동의 이익은 훼손되고 맙니다.

170p 말하자면 우리는 고상한 것을 사랑하면서도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으며, 지혜를 사랑하면서도 문약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부(富)는 행동을 위한 수단이지 자랑거리가 아님니다. 가난을 시인하는 것이 부끄러운일이 아니라 가난을 면하기 위해 실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이 진정으로 부끄러운 일입니다.

171p 간단히 말해 우리 도시 전체가 헬라스의 학교입니다. 그리고 우리시민 개개인은 인생의 다양한 분야에서 유희하듯 우아하게 자신만의 특질을 개발할 능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