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트코인 매직 - 탄생에서 미래까지, 비트코인의 모든 것
박림 지음 / 코스모스하우스(Cosmos House)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작년 12월에서 올해 1월까지 정말 핫했던 가상화폐, 그 중에서도 대표 격인 비트코인의 역사를 다룬 책이다.
개인적으로 가치 투자를 지향하는 타입인데 가상화폐의 가치를 매기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해서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회의를 가지고 있었고 그랬기에 한창 가상화폐가 흥할때 달리는 말에 올라타지 못했다.
요즘은 한창 때보다는 많이 떨어져서 사람들의 관심에 멀어져 있기는 하지만 꿋꿋이 코인 투자를 하는 사람도 있고 ( 장기적으로 봤을때 지금껏 우상향이었기에 ) 나도 관심을 가지고 알아둘 필요성은 있어 보여서 이 책을 읽어 보게 되었다.
이 책은 블록 체인 기술의 개념 그리고 비트코인이 탄생한 시점부터 2018년 2월까지의 가상화폐와 관련된 사건을 일대기로 다루고 있다.
처음으로 가상 화폐로 물물 교환이 발생한 피자 거래부터 마운트 곡스를 비롯한 거래소 해킹 사건, 그리고 미국, 독일, 일본 등이 가상 화폐를 어떻게 바라보고 세금을 부과했는지 (양도 소득세)에 대한 이야기가 책 전반에 걸쳐 서술되 있다.
책 중간 중간에 우리나라 정부가 가상 화폐 규제를 한 대목 그리고 제대로 가상 화폐에 대해서 알아 보지도 않고 무작정 금지하는 정부의 자세를 비판하는 작가의 의견이 담겨 있는데 이 부분이 흥미롭게 느껴진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가상 화폐와 블록 체인 기술은 따로 떼어 놓고 개발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고 이에 대한 견해를 풀어 놓은 부분이 읽어볼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