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공부법 - 퇴근 후 1시간, 내일을 바꾸는 일상 공부 습관
이형재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자기계발에 목마른 직장인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행정고시 합격 후 직장 생활을 하면서 끊임 없이 자기 계발을 했다. 그래서 미국 공인회계사, 국제재무분석사, 행정사, 공인 중개사 등 여러가지 자격증 시험에 합격했다.

이 책에는 13년간 꾸준히 퇴근 후 공부해온 저자의 팁이 담겨져 있다.


나도 다양한 진로를 염두해두고 퇴근 후 공부하려고 노력하지만 쉽게 되지는 않는다. 공부가 잘되는 날도 있지만 잘 안되는 날도 있다. 

이렇게 직장인이 공부에 실패하는 이유로 크게 4가지를 들 수 있다.

먼저, 우선순위 설정에 실패하기 때문이다. 직장인은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낮은 활동은 최소 공부 기간에는 포기해야 한다.

두번째로 오르지 못할 나무에 도전한다. 합격할 수 있는 시험에 준비해야 하는데 자신이 공부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은 고려하지 않은 채 높은 목표를 설정하기도 한다. 직장인이 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현실의 제약조건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시작해야 한다.

세번째로 완벽주의에 빠진다. 직장인은 모든 내용을 이해하며 공부해서는 안된다. 내용을 자세히 이해하거나 아주 지엽적인 것까지 공부하겠다고 생각하면 공부라는 경주에서 완주하기 어렵다. 이해가 안 되면 그냥 외워서 시험장에 가면 된다.

네번째로 공부의지를 상실한다. 으레 직장인에게는 공부를 도와주는 일보다 방해하는 일이 더 많이 생긴다. 이직과 퇴직을 하기도 하고, 결혼을 하거나 자녀가 생기기도 한다.


현실적으로 평일에는 퇴근 후 공부시간을 1시간만 확보해도 충분한 것 같다. 주말에 시간을 내서 자기계발을 하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할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4-10 1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