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기회, ESG에 투자하라 - 자본주의 대전환 시대, 새로운 투자를 말한다!
인해욱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부터 꾸준하게 경제, 재테크 관련 서적을 읽고 있습니다. 신간이 나오면 웬만한 책은 읽어보는 것 같습니다. 이제 만 4년이 지난 시점에서 생각해 보면 투자 서적은 나름의 트렌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테마가 유행하면 그것과 관련된 책들이 우수수 쏟아져 나옵니다. 요즘 트렌드는 esg인 것 같습니다. esg가 무엇인지 처음 들어보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SG는 사회책임투자 혹은 윤리 투자, 지속가능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E는 환경을 말하고 기후 변화, 탄소 배출, 자원 고갈, 환경 오염,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제품 등과 관련된 이슈를 의미 합니다. 


S는 사회이며 노동 환경, 지역사회 발전, 이해 상충, 건강과 안전, 피고용자 관계 및 다양성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G는 지배 구조이며 임원 급여, 뇌물 및 부패, 로비, 주주 권리 보호, 이사회 구성 및 활동, 감사 제도 등과 관련된 이슈를 포함합니다. 


과거에는 기업의 재무 상태표가 중요한 투자의 기준이었다면 최근에는 기업의 청렴성과 윤리에 대한 의식, 기업의 정책이 사회 및 환경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으로 초점이 이동하기 시작했습니다. 


ESG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ETF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ESG ETF 투자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뱅가드, 아이셰어즈 등 회사에서 다양한 ETF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ESG ETF가 많아서 개별 상품에 대한 공부가 필요 합니다.


미국 ESG ETF의 대표 주자는 바로 아이셰어즈 ESG 어웨어 입니다. ESG ETF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ESGU는 긍정적인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특성을 가진 대형 및 중형 미국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를 추적합니다. ESGU가 담고 있는 기업으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파벳 클래스 A, 테슬라 등의 기업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만한 기업들이 ESG ETF에 담겨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습니다.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기업들을 배제하는 방식으로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ETF도 있습니다. CRBN의 경우에는 블랙록에서 저탄소 배출을 목표로 출시한 ETF 입니다. 역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등의 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태양광 에너지에 투자하는 TAN, 풍력 에너지에 투자하는 FAN도 있습니다. 미국에는 다양한 ETF가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하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ESG ETF도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생각 합니다. 수익률은 둘째치고 지속가능한 가치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막연하게 ESG 하면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에 투자하는 상품만 생각을 했는데 의외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애플, 구글 등의 기업이 포함되어 놀랐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기업이 수익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성을 생각하고 경영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테슬라 같은 핫한 기업에 투자하고 싶지만 워낙 주식의 가격이 비싸서 단주를 사기에는 부담 스러운데 미국 주식 시장이 상승할때 소외되고 싶지 않다면 ESG ETF에 투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사회적인 가치에 공헌하는 것은 덤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dfulinvesting 2021-11-12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멘트가 인상적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이 상승할때 소외되고 싶지 않다면 ESG ETF에 투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사회적인 가치에 공헌하는 것은 덤입니다!˝

기후위기를 극복하기위해 지속가능한 투자를 해야한다는데 아무도 부정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가 지속가능한 투자를 ESG ETF 를 통해서 하는 것이 가장 쉽고 좋은 방법입니다.

좋은 북 리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