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황에도 여전히 부동산 투자를 한다
정규범(경장인) 지음 / 마인드셋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장인님의 두번째 책입니다. 작년에 경장인 님의 첫번째 책을 읽었습니다. 그때 경매 투자 관련 기본을 잡는데 도움되는 내용이 많아서 좋은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책도 나오자 마자 읽게 되었습니다. 요즘 부동산 가격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 이럴 때 시드머니가 있다면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지방의 아파트 투자를 다루고 있는 파트가 흥미로웠습니다. 


지방 아파트 투자를 고려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인구수와 세대수입니다. 지방은 인구와 세대수가 줄어들기 시작하면, 해당 지역의 인프라와 기업이 급속도로 줄어들고 부동산 가격도 같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인구수보다는 세대수의 증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요즘은 과거와 달리 1인 가구, 2인 가구의 비율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인구수와 세대수는 부동산지인이라는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공급량과 미분양을 공부해야 합니다. 아파트실거래가 사이트에 접속하면 공급량과 미분양 물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급량에서 미분양 물량을 제하면 해당 지역에서 소화 가능한 세대수가 나옵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공급량을 따져 봤을 때 미분양이 생길 우려가 있는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확인을 했으면 다음으로는 매매가와 전세가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봐야 합니다. 이것도 아파트실거래가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한 번 반등하거나 떨어지기 시작했을 때 그 경향이 2년 이상 지속됩니다. 그래서 해당 지역이 오르기 시작한 지 6개월 정도 밖에 안됐다면 앞으로 1년 6개월 이상은 상승세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도권 오피스텔 투자를 다루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큰 아파트와는 달리 오피스텔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잘 찾아보면 투자금 1000만 원으로 가능한 물건들이 있습니다. (청약을 계획하고 있다면 무주택자 조건 유지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원룸 오피스텔이라면 세대수 200세대 이상인 곳, 역세권(도보 5분 이내), 엘리베이터 대수(1대당 70세대 이하), 공시지가 130% 이내,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1000만원 이하, 자주식 주차장일 것 이 조건들을 만족하는 오피스텔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투룸 이상 오피스텔에 투자할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 절대 사지 말아야 할 오피스텔을 다루는 내용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