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아름다운 성공 - 스타트업 게임의 최종 종착지는 굿 엑시트다!
유효상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트업, 아름다운 성공'은 제목에서 느껴지듯 창업, 스타트업을 키워 나가는 것을 주제로 한 책입니다.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책은 많지만 특이한 점은 '엑시트'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실제로 창업가들이 투자를 유치할 때도 비즈니스의 시작과 성장 전략을 설명하는 데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엑시트를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해야 자금을 확보하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안트러프러너의 대부분이 막연하게 기업공개(상장)를 게임의 종착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인수합병(매각)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다른 나라보다 강합니다. 하지만 엑시트에도 좋은 전략이 필요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엑시트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조기 엑시트가 답이될 수 있습니다. 투자 수익을 추구하는 재무적 투자자는 주로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근거로 투자를 하는데 초기 스타트업은 매출이나 이익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인수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나 관련 분야의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이 대부분인 전략적 투자자는 스타트업의 경영 상태와는 상관없이 그 기업이 보유한 좋은 비즈니스 모델, 기술, 우수인력에 관심을 가집니다. 초기에 비교적 합리적인 금액으로 미래 전망이 좋은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데 적극적입니다. 그래서 아주 초기의 스타트업도 엑시트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조기 엑시트는 포기가 아니라 창업가 입장에서도 좋은 기회입니다. 창업한 회사를 매각한 안트러프러너들은 대부분 재창업에 도전합니다. 창업에서 엑시트까지 전체 스타트업 사이클을 모두 경험했기에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신뢰를 줍니다. 


엑시트에 중점을 두고 스타트업을 다룬 것이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비상장 주식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 하는지, 스톡옵션 때문에 벨류에이션이 조정될 수 있는 부분을 다룬 파트는 이 책만의 특장점이라고 생각 합니다. 비상장 주식, 스타트업 엑시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추천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