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영업 바이블 - 영업의신조이의 18년 해외영업 현장 노하우
최영 지음 / 대경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 집만 반복하는 일상이다 보니 제 직업이 아닌 다른 분들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느껴 집니다. '해외영업 바이블'도 그러한 호기심을 충족 시키기 위해 고른 책입니다. 그리고 추가로는 마케팅적인 부분에서 제가 하려는 사업에 접목시킬 수 있는 것들이 있지는 않을까? 하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먼저 '해외영업 바이블'은 크게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파트는 해외영업을 다루는 일을 막 시작한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처음 입사를 하게 되면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지? 업무 보고는 어떻게 하는지?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이 부분은 현직 해외영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라서 제가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없었습니다.


두번째 파트는 경럭직 사원을 위한 내용 이었습니다. '매출을 어떻게 늘릴 수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특히 중.장기적 매출 신장 전략, 단기 전략으로 나누어 서술한 점이 좋았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하고자 하는 사업에도 적용시킬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해 보였습니다. 


중.장기적 매출 신장 전략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해외영업에서는 국가별 대리점을 확장해야 합니다.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영업사원의 충원이 필요합니다. 충원된 인력들은 집중적으로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고 대리점을 구축해서 영업 채널을 확대해 나갑니다.


그 다음으로는 마케팅 환경을 강화해야 합니다. 대중을 대상으로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료 광고를 진행하는 방법이 가장 쉽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전시회나 학회를 통해 우리 제품에 관심 있는 바이어들을 공략 합니다. 학술대회에 참가해서 해당 분야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opinion leader를 우리 사람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중.장기적인 전략 이외에 단기 전략도 다루고 있습니다. 단기 전략에는 신제품 보상 판매, 감사 이벤트, 10+1 free 프로모션, 공동 구매 프로모션, 보증 기간 3년 + 2년 프로모션 등이 있습니다. 각 파트 모두 세세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은 '해외영업 바이블'을 사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업을 다룬 책은 시중에 많이 있습니다. 보통은 그런 책들은 자기계발 서적에 나올 법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거나 아니면 사람을 현혹시킬 수 있는 화술에 초점을 맞춘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해외영업 바이블'은 보다 실무에 초점을 두어 정말 이 직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