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 말고 N잡 하기 - 돈걱정 없이 사는 N잡러의 세계
장이지 외 지음 / 미래와사람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는 분들에게 자극을 받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투잡말고 N잡하기'는 N잡러 열분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각양각색의 삶을 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본업에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해 두었다면 새로운 삶의 활력소로써 다른 분야에 도전해보는 것이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아직은 생각만 하고 본격적으로 도전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본업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으면 꼭 이 책에 나오는 분들처럼 도전을 해보고 싶습니다.


N잡을 하는 분들은 누구나 처음에 험난할 수 밖에 없고 정체된 기간이 생각보다 길어질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도 많을 것입니다. 이 책에 나오는 N잡러들도 다들 그러한 시기를 겪었습니다. 초창기라면 초심을 되돌아보고 처음 준비상태가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 사업계획이나 업무매뉴얼들이 처음부터 잘 수립되었는지 등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저의 경우도 N잡러는 아니지만 곧 개인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개인 사업을 영위하는데 있어서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개인 사업을 시작하고자 했던 초심을 간직하고 처음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 입니다. 처음부터 직원 분들을 써야 하는 사업이다 보니 업무 매뉴얼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체계적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2020년, 2021년에는 투잡, N잡 등의 키워드가 넷상에서 핫했습니다. 유튜브에 관련 콘텐츠로 영상을 만드는 분들도 많았고 실제 많은 분들이 직장에 다니면서 투잡, 쓰리잡에 도전하시고는 했습니다. 근데 이것도 한때의 유행이었는지 요즘에는 관련 콘텐츠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아마 막상 도전해 보니 현실의 벽이 녹록치 않다는 것을 체감하신 분들이 많아서 아닐까요?


이 책에 나오는 분들도 다들 그러한 벽을 느끼셨지만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보고 노력한 결과 현재의 자리를 쟁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는 여러 분들도 운과 노력이 합쳐 진다면 저자 분들처럼 성공한 N잡러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