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832의 아트 컬렉팅 비밀노트 - 컬렉터가 알려주는 미술 시장 생존 법칙
터보832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부터인가... 서점에 미술작품에 투자하는 것을 다루는 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좀 색다른 분야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해서 나오는 족족 모두 읽었습니다. 미술작품을 직접 구입하는 재테크도 있지만 요즘에는 조각 투자라고 해서 미술 작품의 지분을 몇천, 몇만개로 쪼개어 투자하는 플랫폼도 나오고 있습니다.(물론 좀 위험하다고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음악, 미술 등의 예술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제가 금전적으로 여유가 생기게 된다면 취미 생활 중 하나로써 미술품을 사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터보832의 아트 컬렉팅 비밀노트'는 저같이 미술 작품 컬렉팅에 막 입문하려는 분들을 위한 좋은 지침서 입니다.


평상시 미술계의 트렌드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온 분들이면 모르겠지만... 저처럼 미술과 동떨어진 생활을 하고 있다면 어떤 작가의 미술작품을 모아야 할지를 선정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이 책에서는 좋은 작가를 고르는 기준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먼저, 작가 자신만의 양식과 개성이 뚜렷한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미술 작가들이 시장의 주목 한번 받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사라지는 작가들은 자신만의 뚜렷한 개성이 없거나 그 개성이 미술 시장의 큰 흐름에서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힘든 혼자만의 색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장에서 좋아할 만한 뚜렷한 개성이 있는 신진 작가를 찾아야 합니다.


둘째로 작가가 자신만의 작업 세계와 양식이 자주 바뀌는 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시장의 유행에 따라 자기 스타일을 바꾼다면 위험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그 작가가 얼마나 미술에 헌신하고 고민하는 지를 봐야 합니다. 다행히도 신진 작가들은 대면할 수 있는 기회가 꽤 있습니다. 벤처캐피탈 관계자들이 신생 벤처기업에 투자할 때 창업자의 열정과 태도를 보는 것처럼 신진 작가를 직접 대면하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작가의 태도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유명 유튜버 터보 832님이 쓰신 책입니다. 유튜브 공지로 책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보자마자 꼭 읽고 싶었는데 다행히 초반에 이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 작가들을 직접 만나서 아트 컬렉팅을 해온 터보님의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온 미술품 투자를 다룬 책들과는 차별화된 내용들이 많습니다. 특히 경매 시장에서 높은 가격으로 낙찰되는 작품을 조심할 것을 강조하는 부분이 있는데 느낀점이 많았습니다. 아트 컬렉팅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흥미롭게 이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