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교과서 - 생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경매
안정일 지음 / 지상사 / 202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한국 주식, 미국 주식, 코인 가리지 않고 가격이 떨어지다 보니... 다시 부동산 자산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물론 시중의 돈이 회수 되면서 부동산 자산의 가격도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부동산 시장에 진입 하기에는 좀 이르다라고 생각합니다만... 몇 년 내로 기회가 오지 않을까 싶어 관련 내용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부동산 경매에 관심이 많습니다. 경매를 통해 부동산 자산을 시세보다 싸게 취득할 수 있다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동안 수 많은 부동산 경매를 다루는 책들을 읽었고 훌륭한 책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 책만큼 초심자의 시각에서 쉽게 쓰여진 경매 책은 단언컨데 없을 것 같습니다.


부동산 경매의 특성상 법률 용어, 권리 분석 등이 필연적으로 등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을 아무 지식이 없는 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경매 교과서'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이 읽어도 부동산 경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써 놓았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큰 강점이라고 생각 됩니다. 


개인적으로 '경매 교과서'에서 좋았던 부분은 '다가구 주택'의 권리 분석을 다룬 파트입니다. 다가구 주택의 경우 임차인이 여러 명 있다보니 권리 분석을 할때 헷갈린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임차인이 많기 때문에 선순위/후순위를 파악하고 배당순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좀 더 번거로울 뿐이지 원리 자체가 달라지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권리분석처럼 말소기준권리를 찾고 등기상 권리와 임차인의 전입일자를 날짜순으로 늘어놓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임차인에 대해서 한 명씩 전입일자, 확정일자를 따져가면서 배당순위를 정하면 됩니다.


부동산 경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도 '경매 교과서'를 통해서 사례를 살펴보다 보면 권리분석, 어떤 물건에 입찰해야 할지 등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